매일신문

달구벌지연방패연보존연구소 제작연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대구 연날리기가 좋은 곳

달구벌지연 방패연
달구벌지연 방패연
충무공 이순신장군 비연
충무공 이순신장군 비연
액막이가오리연(送송厄액迎영福복)
액막이가오리연(送송厄액迎영福복)
공작창작줄연
공작창작줄연

◇달구벌지연 방패연

방패연은 바람과 크게 관계없이 좌우상하로 실과 자세(얼레)로 연을 움직일 수 있어 연싸움에는 세계 최고임을 자랑한다. 방패연은 문양에 따라 수백 가지 종류가 있다. 달구벌지연은 대구가 분지라서 바람 적은 겨울철에도 잘 날 수 있게 제작해 보존하고 있다.

◇충무공 이순신장군 비연

통신수단으로 임진왜란 당시 문양에 따라 신호를 달리했다. 충무공비연은 전투에 23전 23승을 거둘 만큼 기여했다. 충무공비연에는 군선신호연, 집결신호연, 전투신호연, 기타 신호연 등 문헌상에 30종류가 있지만 3종류를 더 복원해 33가지 비연으로 보존하고 있다.

◇액막이연

한 해에 모든 액은 보내고 한 해에 복을 받는다는 연이다. 옛날부터 문헌상에 구설로 전해오면서 정월부터 정월대보름까지 날렸다.

◇창작연

짐승, 새 등 각종 동물을 창작해 줄연(연연)이나 그림을 그리고 모양을 만들어 날리는 것을 창작연이라 한다.

Tip

◆대구 연날리기가 좋은 곳

대구는 분지라는 지역상 특성으로 바람이 많이 불지 않는다. 또한 분지와 아파트 건물 등으로 바람의 방향이 일정하지 않아 연날리기에는 악조건이다. 그래도 대구에서 연날리기가 원만한 곳 몇군데를 소개한다.

▷달성군 달성보: 사방이 넓고 낙동강 바람이 적당히 불어 좋다.

▷동촌유원지 주변: 금호강의 강바람이 불어 적합하다.

▷신천둔치 주변: 건물이 많아 바람의 방향을 종잡을 수 없지만 신천의 강바람을 타고 날릴 수 있다.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더불어민주당의 강선우 의원이 2022년 지방선거 당시 보좌관이 서울시의원 김경 후보자로부터 금품 1억 원을 받았다는 정황이 담긴 녹취 파일이...
대구의 태왕 컨소시엄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화성병점 주상복합건설공사 낙찰자로 선정되어 1천797억7천만원의 도급계약을 체결했으며, 이 ...
한 트로트 여가수가 유부남과의 외도 사건에 휘말려 상간 소송을 당한 가운데, 제보자는 남편과 A씨가 공개장소에서 스킨십을 하는 장면을 공개하...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