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밝은 눈 클리닉] 백내장과 다른 안질환 수술 후빠른 회복을 위한건강수칙

잘보는안과의원 이정호 원장
잘보는안과의원 이정호 원장

한국인의 눈 수술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수술이 백내장 수술입니다.백내장은 대부분 수정체의 노화로 인하여 수정체의 투명성을 잃음으로써 시력저하를 동반하게 되는 질환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오늘은 백내장 수술 및 안질환 수술 후 빠른 회복을 위한 건강수칙 몇가지를 안내해 드리고자 합니다.

일단 수술이 끝난 후 안약을 넣고 보호안대를 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일정시간이 지나고 처음 안대를 떼고 눈검사를 하게 되는데 처음 안대를 떼고 난 후 흐리게 보이거나 왜곡되어 보이는 것은 통상적인 경우이므로 수술을했는데 왜 이렇지 하는 불안을 느낄 필요는 없습니다.대부분의 경우 인공수정체에 적응되는 시간이 좀 필요하고 그 이후에는 불편없이 일상생활을 하는데 문제가 없게 됩니다.

수술을 한 후 지켜야 할사항 중 특히,안약을 지시대로 잘 넣어야 합니다.이는 수술 후 감염예방에 가장 중요하며, 그리고, 안약을 넣기 전에 손을 꼭 청결히 하고 난 후 약병의 끝이 눈에 닿지 않게 한두 방울 눈에 넣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수술 후 먹는약은 대부분 항생제와 항염증제이므로 처방한 대로 수일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밤에 잘 때에는 안대를 하여 눈이 눌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외 도움되는 몇가지 수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양안을 뜨고 불편하지 않을 때까지는 자동차 뿐만 아니라 자전거,오토바이를 운전하지 말아야 합니다.

2. 첫 한달 동안은 무거운 것을 들거나 얼굴이 붉어질만큼의 압력이 올라가는 행동은 금합니다.심한 변비가 있는 경우에는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3. 허리를 구부려서 아랫쪽으로 눈이 쏠리게 하거나 눈에 압력을 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가능하다면 심한 재채기나 코풀기는 조심하여야 합니다.

5. 수술하고 한눈에 안대를 하고 있는 경우 벽에 부딪히거나 넘어지거나 할 수 있으므로 필히 조심합니다.

6. 감염예방을 위해 한달간은 수영이나 목욕탕, 사우나 출입을 금합니다.

7. 첫 한달간은 먼지가 많은 곳이나 공사현장 같은 곳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혹시 눈에 무언가 이물이 들어간 경우에는 항생제 안약을 사용하고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여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8. 수술한 곳의 상처가 낫는 약 한달 간 절대로 눈을 비비거나 문지르면세균이 침투하여 감염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움말: 대구 잘보는안과의원 이정호 원장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