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강릉 모래내 한과마을(갈골한과)가 실시간 검색어에 등장한 이유는?…극한직업의 강릉한과 영향, 올 설에는 한과 한 입 어떠세요?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사진제공=다큐멘터리 3일
사진제공=다큐멘터리 3일

'다큐 3일'에서 강릉시 사천면 한과마을의 72시간을 영상에 담아 시청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3일 KBS2 '다큐 3일'(다큐멘터리 3일)에서는 '솜씨, 이어지다 - 강릉 모래내한과마을' 편이 방송됐다.

강릉 모래내한과마을은 50여개의 한과 업체가 모여 있는 마을이다. 장인정신을 이어가며, 명절이 다가오면 1년 중 가장 분주한 시간을 보낸다.

해가 채 뜨지도 않은 이른 새벽은 한과마을 사람들의 하루가 시작되는 시간이다. 설날을 앞두고 폭발하는 주문량에 맞춰 한과를 만들기 위해선 아침 새보다 더 일찍이 움직여야만 하니 극한직업이 따로 없다.

한과 일을 시작하고 밤잠이 없어졌다는 선미한과 조미영(64) 사장은 아침에 밤새 굳어버린 조청을 녹이고, 전날 받은 주문량에 맞춰 생산목표를 계획하고, 당일에 보낼 택배 리스트를 정리한다. 아침부터 고된 일이지만 즐겁게 일 해주는 직원들이 있어 든든하다고.

전쟁 같은 하루를 보냈음에도 끝내 주문량을 맞추지 못한 곳도 있다. 여지없이 야간으로 이어진 작업은 몸이 열개였어도 모자랄 지경이다. 피곤한 기색이 역력한 옛날한과 김경옥(44) 사장은 꺼지지 않은 작업장 불빛 아래 분주한 손길을 재촉한다.

해당 방송이 나간 후, 시청자들은 한과의 구매처에 대한 궁금증이 폭발하고 있다. 이에 누리꾼들은 '강릉한과'를 검색하면 여러 곳의 한과 판매처가 나온다는 정보를 알려주며 활발한 정보 공유를 하고 있다. 이로 인해 실시간 검색에 '한과'가 뜨고 있는 것.

KBS2 교양다큐 프로그램 '다큐 3일'은 매주 일요일 밤 10시 40분에 방송된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이재명 대통령은 3일 국무회의에서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유예 종료 방침을 강력히 지지하며 '이번이 진짜 마지막 기회'라고 강조했다. 구윤...
이재명 대통령이 다주택자에게 매각 압박을 가하는 가운데, 청와대 고위 인사들 중 20명이 다주택자로 확인됐다. 특히 강유정 대변인과 김상호 ...
청와대 참모진의 다주택 보유 논란이 확산되자, 강유정 대변인이 경기도 용인시 아파트를 매물로 내놓고 김상호 춘추관장도 서울 강남의 다세대주택...
생후 9개월 된 아기에게 뜨거운 커피를 부은 후 도주한 중국인 남성을 검거하기 위해 중국 당국이 호주와 공조하고 있으며, 이 사건은 아기가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