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비염 원인과 증상 정확한 치료 필요…내치 외치 한방치료 도움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류도균 원장
류도균 원장

작년보다 비교적 따뜻한 겨울날씨가 지속되고 있지만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고 있는 요즘이다.

이러한 미세먼지 유입은 비염을 앓고 있던 환자에게 상당한 괴로움을 준다.

비염은 콧물이나 코막힘, 재채기 같은 증상들이 나타나는데 미세먼지로 인해 그 증상이 더욱 심해지기 때문이다.

이에 비염을 치료하고자 관련 병원이나 비염한의원을 찾는 이들이 많아졌다.

환자마다 발생되는 원인과 증상이 매우 다양한 비염이기 때문에 치료에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이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적합한 맞춤 치료가 이뤄지는 것이 중요하다.

비염, 축농증 등의 치료에 대해 신비한의원 류도균 원장은 "코를 이루고 있는 구조물들에 나타나는 염증성 질환인 비염은 재채기, 콧물, 코막힘 등의 증상을 나타낸다"며 "방치 시 눈과 인후두 가려움증, 냄새 감지 능력의 감퇴, 두통, 과도한 눈물 피로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비염치료법은 정확한 비염의 원인을 해결할 수 있도록 적용되어야만 비염증상이 치료 후 재발하지 않는다"며 "대부분의 환자가 잦은 재발에 시달리고 있다.

비염원인 치료가 이루어지지 못한 탓이다"라고 지적했다.

신비한의원 측에 따르면 비염원인은 폐를 중심으로 기관지 등 호흡기의 한열편차로 면역력이 부족해진 것이다.

이러한 상태가 되면 알레르기 같은 외부의 나쁜 기운인 사기에 저항하는 힘이 떨어져 비염이 생긴다. 이러한 비염 원인을 파악할 때 코, 폐는 물론 몸 전체의 순환을 살펴야 한다. 전신 오장육부가 상호 영향을 미쳐서다.

따라서 전신 오장육부의 편차와 균형을 고려한 비염치료가 이뤄진다는 것. 치료는 2가지 축이 있는데 하나는 비염 원인을 없애는 내치, 다른 하나는 비염 증상을 해결하는 외치다.

먼저 내부의 면역력을 강화하고 비염의 원인을 제거하는 한방치료법은 한약이 쓰인다. 비염 유형과 환자 체질을 고려해 만들어지는 신비탕 등의 탕약을 통해 비염원인 개선 효과를 보게 해준다. 기혈의 흐름을 바로잡아주는 침구치료는 이러한 탕약의 효과를 돕는다는 설명이다.

류 원장은 "외치는 한약을 증류하여 코 점막을 치료하여 염증을 없애주고 콧속을 강하게 해주는 신비산치료와 코에 한약을 넣어 농을 배출해서 빼주는 치료, 코 점막의 붓기를 감소시키며 염증을 제거해주는 코 점막 향기요법 등이 있다"며 "자가치료방법과 함께 철저한 생활관리 지도도 필요한데 코 치료에 효과가 있는 20여 가지의 약재를 배합하여 한약을 증류시켜 만든 신비 코 스프레이 치료가 유용하다"라며 "내치와 외치의 개념으로 비염의 증상과 원인을 동시에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고 그래야만 환자가 다시 비염에 걸리지 않는 강한 코를 가질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이재명 대통령은 3일 국무회의에서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유예 종료 방침을 강력히 지지하며 '이번이 진짜 마지막 기회'라고 강조했다. 구윤...
이재명 대통령이 다주택자에게 매각 압박을 가하는 가운데, 청와대 고위 인사들 중 20명이 다주택자로 확인됐다. 특히 강유정 대변인과 김상호 ...
청와대 참모진의 다주택 보유 논란이 확산되자, 강유정 대변인이 경기도 용인시 아파트를 매물로 내놓고 김상호 춘추관장도 서울 강남의 다세대주택...
생후 9개월 된 아기에게 뜨거운 커피를 부은 후 도주한 중국인 남성을 검거하기 위해 중국 당국이 호주와 공조하고 있으며, 이 사건은 아기가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