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책 체크]산을 바라보다/ 김병준 지음/ 선 펴냄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산을 바라보다 책표지
산을 바라보다 책표지

"나이 70살이 넘도록 산을 오랫동안 떠난 적이 없다. 산에 가는 것은 나에게 신앙의 경지다. 히말라야로 향하게 된 것도 자연스럽게 이어진 내 삶이었다. 흐르는 강물처럼 세월이 빨라 내 산행도 끝자락을 향해 간다. 산과 벗하며 산 친구, 산 선후배와 한잔 나누며 그렇게 늙어가리다."

1977년 한국인 최초 에베레스트 등반대 대원이고 대한산악연맹 전무이사를 역임한 산악인 김병준 씨가 산에 대한 인생 철학이 담긴 산행 에세이를 냈다.

고 박영석, 엄홍길, 한왕용, 김재수, 고 김창호, 김미곤 등 한국이 낳은 여섯 영웅의 이야기부터 평소에 가까이 지내온 김영도, 김인섭, 박훈규 등 산사람들과 이들 산행을 지켜본 생각, 등반에 얽힌 에피소드를 중심으로 풀어내고 있다.

지은이는 "탐험정신과 생동감이 사라진 국민의 미래는 암담할 뿐이다. 등산의 세계화에도 보다 전문성을 지닌 젊은 세대의 진취적인 산악활동이 꾸준히 이어져야 한다"고 당부한다. 430쪽 2만5천원.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이재명 대통령은 3일 국무회의에서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유예 종료 방침을 강력히 지지하며 '이번이 진짜 마지막 기회'라고 강조했다. 구윤...
이재명 대통령이 다주택자에게 매각 압박을 가하는 가운데, 청와대 고위 인사들 중 20명이 다주택자로 확인됐다. 특히 강유정 대변인과 김상호 ...
청와대 참모진의 다주택 보유 논란이 확산되자, 강유정 대변인이 경기도 용인시 아파트를 매물로 내놓고 김상호 춘추관장도 서울 강남의 다세대주택...
생후 9개월 된 아기에게 뜨거운 커피를 부은 후 도주한 중국인 남성을 검거하기 위해 중국 당국이 호주와 공조하고 있으며, 이 사건은 아기가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