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2023 4년제 수시특집] 대구한의대, 한방웰니스산업 중심 산학연협력·특성화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교육부 재정지원사업 등 10관왕 달성
전체 모집인원의 93%인 1천690명을 수시에서 모집

실습중인 대구한의대 한의예과 학생들. 대구한의대 제공
실습중인 대구한의대 한의예과 학생들. 대구한의대 제공

대구한의대(총장 변창훈)는 2023학년도 수시모집에서 1천690명을 모집한다. 지난해 1천524명보다 소폭 늘었다.

전형 유형별로는 ▷학생부교과(일반전형) 470명 ▷학생부교과(면접전형) 338명 ▷학생부교과(고른기회전형) 28명 ▷학생부교과(지역인재전형) 87명 ▷학생부교과(지역기회균형전형) 6명 ▷학생부종합(지역인재전형) 35명 ▷학생부종합(일반전형) 66명 ▷실기위주(일반전형) 27명 ▷정원 외 전형 293명 등을 선발한다.

전체 모집인원의 93%를 수시모집에서 선발하며, 모집인원이 가장 많은 전형은 학생부교과(일반전형)이다. 학생부 교과 성적 100%로 신입생을 선발하며, 대구경북 고교생들을 대상으로 한 학생부교과(지역인재전형)도 교과 성적 100%로 선발한다.

학생부교과(면접전형)은 한의예과, 간호학과, 물리치료학과, 임상병리학과의 경우 학생부 교과 성적 80%, 출결 상황 20%를 반영해 1단계에 10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교과 성적 56%와 면접 30%, 출결 14%를 반영해 최종 선발한다. 그 외 모집단위는 단계별 선발 없이 학생부 교과 56%(출결 포함), 면접 30%, 출결 14%로 선발한다.

학생부교과(고른기회전형)는 학생부 교과 성적 100%로 선발하는 전형으로 일부 모집단위에서만 모집한다. 지원 자격은 국가보훈대상자, 만25세 이상 만학도,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농어촌학생 중 하나에 해당해야 한다.

학생부종합(지역기회균형전형)은 학생부 교과 성적 100%로 선발하는 전형으로 올해부터 지역인재자격을 갖춘 학생 중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에 해당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신설된 전형이다.

학생부종합(지역인재전형)은 입학사정관 서류평가 100%로 뽑는데, 한의예과와 간호학과에서만 모집한다. 서류는 학생부만 반영하며, 자기소개서는 올해부터 삭제됐다. 한편, 검정고시 및 외국 고교 출신자는 학생부 대체 서식을 작성해 제출해야 한다.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한의예과, 간호학과에만 적용된다. 단, 전형별로 최저학력기준에 차이가 있으니 모집 요강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한의예과를 제외한 전 모집단위에서 수능 응시 과목과 상관없이 지원할 수 있으며, 수시모집 지원횟수 제한 6회 이내에서 대학 내 여러 전형 간에 복수지원을 할 수 있다.

대구한의대는 지속적인 혁신과 특성화를 통해 대학 경쟁력을 강화해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 등 정부 재정지원사업을 잇달아 수주, 교육부 재정지원사업 10관왕을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다.

대표적인 특화 분야인 화장품‧뷰티계열 학과로는 화장품학부, K-뷰티소재전공, K-뷰티비즈니스전공, 산업디자인공학과 등이 있다. 이 중 K-뷰티비즈니스전공은 경상북도의 지역산업 연계형 특성화 학과로 선정돼 신입생 전원에게 1년간 등록금 100%를 장학금으로 지원한다.

박연동 대구한의대 입학처장
박연동 대구한의대 입학처장

대구한의대 로고
대구한의대 로고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지지율 열세를 겪고 있는 국민의힘에서 내부 분열이 심화되고 있으며, 특히 통일교 금품수수 의혹과 대장동 사건 국정조사 요구 속에 당의 단합이 요...
정부는 원·달러 환율 급등에 대응하기 위해 국민연금공단과 650억달러 규모의 외환 스와프 거래를 내년 말까지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국민연금기금운...
과잉 진료 논란이 이어져온 도수치료가 내년부터 관리급여로 지정되어 건강보험 체계에 편입될 예정이며, 이에 대해 의료계는 반발하고 있다. 50대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