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이재명 '대선자금 진실게임' 시리즈 게시 "수억 받고 100만원 되찾나?"

이재명, 김용.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 블로그
이재명, 김용.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 블로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페이스북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페이스북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자신을 겨냥한 검찰 '대선자금' 수사와 관련, 페이스북에 '대선자금 진실게임' 시리즈를 잇따라 올려 시선이 향하고 있다.

앞선 8월 23일 오후 9시 20분쯤 부인 김혜경 씨의 법인카드 유용 혐의 경찰 조사와 관련한 글을 올린 후 상단에 고정(새 글이 올라와도 맨 위 게시)시켜 아내를 적극적으로 지키는 모습을 보인 바 있는데, 이번에는 자신을 향할 수 있는 검찰 수사로부터 적극적으로 방어하고자 시리즈 게시물을 올리는 맥락으로 해석된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페이스북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페이스북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페이스북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페이스북

▶이재명 대표는 전날인 20일 오후 9시 48분쯤 '대선자금 진실게임 1.'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JTBC의 과거 남욱 변호사 인터뷰 보도 영상을 첨부, "12년 간 트라이해본 이재명은 씨알도 안먹혔다고 jtbc와 인터뷰했던 남욱이(2021년 10월) 그 이전(2021년 7~8월)에 이재명의 대선 경선자금을 줬다고 최근 검찰 진술을 했다는데(2022년 10월) 어떤 말이 진실일까?"라고 네티즌들에게 물었다.

이어 오늘(21일) 오후 6시 13분쯤 올린 '대선자금 진실게임 2'라는 제목의 페이스북 글에서는 "대선자금 수억원 받은 사람이 100만원 후원금마저 되찾아갈까?"라고 재차 물었다.

그는 "김용 부원장이 선거 관련해서 제게 준 돈은 공식 정치후원금으로 2018년 도지사 선거 때 50만원이 전부이다. 2021년 대선 경선 때는 (그 해)7월 9일 100만원을 후원했다가 8월 22일 그나마 반환 받아 갔다"고 설명하면서 "그가 직전에 선거자금 수억원을 받았다면 겨우 100만원 가지고 이런 행동을 했을까?"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이는 김용 부원장이 지난 19일 체포된 데 이어 이날(21일) 오전 검찰이 구속영장도 청구, 김용 부원장이 구속 기로에 놓이자(21일 밤 또는 22일 새벽 법원 영장 발부 또는 기각 예상) 이재명 대표와 더불어민주당이 좀 더 잦게 반박 입장을 내놓는 흐름이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공보국은 이날 오후 언론 공지를 통해 "이재명 대표는 대선을 포함해 불법 정치자금을 1원도 받은 바 없다"며 "공식 정치 후원으로 범위를 넓혀도 김용 부원장이 2018년 경기도지사 선거 당시 이 대표에게 50만원을 후원했을 뿐 2021∼2022년 대선과 경선 과정 등에서 정치 자금을 후원한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이 내용을 이재명 대표도 페이스북을 통해 강조한 맥락이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오전 기자회견에서도 정부여당에 '대장동 특검'을 제안하며 "불법 대선자금은커녕 사탕 한 개 받은 것도 없다"면서 김용 부원장과 자신을 둘러싼 대선 자금 의혹을 전면으로 부인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