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3월 14일은 π-day(파이데이)! 대구창의융합교육원 '수학과 친해진 데이' 행사 운영

'찾아오는 수친데이' 행사, 11일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4시까지 융합교육원에서
참가비 무료! 수학놀이마당·수학예술공연마당·센터체험마당 현장 접수 후 참여 가능

대구창의융합교육원에서 지난해 π-day(파이데이)를 기념해 열린
대구창의융합교육원에서 지난해 π-day(파이데이)를 기념해 열린 '수학과 친해진 데이' 행사에서 지역 학생들이 '수학체험전 구해줘123' 활동을 하고 있다. 대구시교육청 제공

2023년 수학과 친해진 데이
2023년 수학과 친해진 데이 '찾아오는 수친데이' 안내문. 대구시교육청 제공

대구창의융합교육원은 오는 11일부터 내달 28일까지 초등학생 및 가족,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π-day(파이데이) 기념 '수학과 친해진 데이' 행사를 다채롭게 운영한다.

파이데이는 3월 14일을 원주율 파이(π)의 근사값인 3.14를 기념하기 위해 만든 날이다. 2017년 교육부가 수학과 친해지는 날로 정했고, 2019년 유네스코에서 국제 수학의 날로 지정된 이후 대구창의융합교육원 수학체험센터에서도 수학과 친해질 수 있는 다양한 행사를 개최해왔다.

올해도 수학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높이기 위한 유익한 행사들이 마련됐다.

우선 ▷주제탐구마당 ▷수학놀이마당 ▷수학예술공연마당 ▷센터체험마당 등 테마별 수학 체험프로그램으로 구성된 '찾아오는 수친데이' 행사와 학교로 수학수업꾸러미를 지원하는 '찾아가는 수친데이' 행사를 함께 운영한다.

'찾아오는 수친데이' 행사는 11일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4시까지 대구창의융합교육원에서 열린다. 초등학생 및 가족, 일반시민 등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초3~6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주제탐구마당'은 '수학올림픽'을 대주제로 '내 이름은 전체수', '숫자를 향해 던져라' 등 체험 활동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수학놀이마당'에선 '추억의 달고나! 파이를 찾아라', '도미노 31.4초' 등 5개 부스를 순환하며 재밌는 체험활동을 할 수 있다.

'수학예술공연마당'은 우리 국악 속에서 수학의 원리를 발견할 수 있는 음악 공연으로 구성됐다.

'센터체험마당'에선 수학체험센터, 과학전시관, 소프트웨어체험관을 해설과 함께 관람할 수 있다.

사전 접수를 진행한 주제탐구마당을 제외한 나머지 마당은 행사 당일 현장 접수 후 참가할 수 있다. 모든 프로그램은 무료로, 별도의 참가비를 받지 않는다.

또한, 오는 14일부터 다음 달 28일까지 '찾아가는 수친데이' 행사를 통해 수학 수업에 활용 가능한 수학수업꾸러미를 초등학교 6개 학년별 20개 학교에 지원한다.

수학수업꾸러미는 학년별로 제작된 수학교구, 학습활동지, PPT 등으로 이뤄졌다. 이를 통해 학년 초 수학에 흥미를 갖고 반 친구들과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수학체험활동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유호선 대구창의융합교육원 원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학생들이 수학에 관심과 흥미를 가질 수 있기를 바라고, 앞으로도 다양한 체험을 통해 배움이 즐거운 수학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창의융합교육원에서는 ▷전문가가 직접 찾아오는 '창의융합콘서트(3월)' ▷교구를 활용해 수학 개념과 원리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는 '나도 수학자(4월)' ▷조작활동을 통해 수학 원리를 즐겁게 배울 수 있는 '창의융합생각키움터(4월)' 등 다양한 수학 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