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TV] 미래 우리나라 인구 유지 정책 방향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KBS1 '시사기획 창' 10월 31일 오후 10시

KBS 1TV '시사기획 창'이 31일 오후 10시에 방송된다.

연중기획 '인구 3편-대한민국 인구 재설계'에서는 2070년 4천500만 명 인구 유지를 목표로 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인구정책 방향을 분석한다.

미국 MIT에서 개발한 다이내믹스 분석 방법론을 활용해 합계출산율, 결혼·결합률, 이민자 비율의 변수를 투입해 분석한 결과 우리 사회 내부 힘만으로는 저출산 극복이 어렵고 이민자 비율을 투입해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프랑스는 이미 100년 전에 출산장려를 위한 가족정책을 수립해 정권이 바뀌더라도 꾸준히 지속되고 있다. 프랑스 가족정책은 아이를 많이 낳을수록, 가정 형편이 어려울수록 더 많이 지원한다. 특히 시민연대계약(PACS) 등 새롭고 유연한 가족 형태로의 변화를 통해 출산율 하락에 대응하고 있다.

독일은 2005년 이민자법을 제정하면서 모든 난민과 이민자에게 7개월 무료 독일어 교육을 통합 과정으로 실시하고 주거비와 생활비도 지원한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조국혁신당과의 합당 발표와 관련해 일부 의원들에게 혼자 결정한 것이 아니라며 청와대와의 협의를 시사했다. 그는 당...
현대자동차그룹 노동조합이 휴머노이드 로봇 '아틀라스'의 생산 현장 투입에 반대하며 노사 합의를 전제로 요구하고 있다. 노조는 로봇 자동화가 ...
광주지방검찰청이 압수 보관 중인 비트코인 수백억 원이 피싱 범죄로 유출된 사실이 드러났으며, 검찰은 이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한편, 대장...
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의 외야수 이정후가 LA공항에서 입국 심사 중 서류 누락으로 억류되었으나, 미국 정치권의 개입으로 정상적으로 풀려났으며,..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