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 '2023 더 데이 오브 지스타' 성료

㈜이랑텍 지스타 어워즈 대상

지난 9일 금오공대 강당에서 열린 '2023더 데이 오브 지스타'에서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 제공
지난 9일 금오공대 강당에서 열린 '2023더 데이 오브 지스타'에서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 제공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가 지난 9일 금오공대 강당에서 '2023 더 데이 오브 지스타'를 성황리에 열었다.

이번 행사는 지역의 모든 창업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1부 지스타 대학생 창업경진대회와 2부 경북센터 지원 우수기업 성과사례 공유 및 시상식이 진행됐다.

지스타 대학생 창업경진대회는 경북도 내 21개 대학별로 진행한 창업 아이디어 발표 예선전을 통과한 21개 팀의 본선 무대로 열띤 경쟁을 벌였다.

최종 수상자는 ▷대상(중소벤처기업부장관상) 포항공대 '파도'팀 ▷최우수상(경상북도지사상) 한동대 'Phoenix Labs'팀 ▷우수상(대구경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상)은 대구대 '나아'팀, 대구한의대 'BERAUM'팀, 선린대 'RTRP'팀이 차지했으며, 이밖에 5개 팀이 장려상을 수상했다.

이어 2부 성과공유회에선 ㈜티씨엠에스·마일포스트·에이치에너지 등 3개 기업이 성공사례를 발표했다.

이 가운데 2020년 연신클립 제조업으로 시작한 티씨엠에스는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성장을 가속화 했다. 중기부 TIPS에 선정돼 시리즈 B 투자단계(170억원)까지 유치했다. 2021년에는 지스타 어워즈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올해 투자유치에 성공한 기업의 투자확정식도 진행했다. 경북센터는 지역 창업기업 11개사(12건)를 대상으로 총 24억 5천만원을 직접 투자했다. 지역 공공액셀러레이터인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는 벤처펀드결성과 개인투자조합 결성을 통해 초기 자금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스타트업의 성장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지스타 어워즈 시상식도 진행했다. 센터가 지원한 기업을 대상으로 지난 9월에 진행한 공모를 통해 우수기업을 최종 선정했다. 그 결과 ▷대상(중소벤처기업부장관상) ㈜이랑텍(이재복 대표) ▷최우수상(경상북도지사상) 인핸드플러스(주)(이휘원 대표) ▷우수상(구미시장상) ㈜어드밴스트디스플레이(공진 대표) ▷장려상(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장상) ㈜옐로나이프(이한성 대표)가 각각 수상했다.

대상을 받은 이재복 ㈜이랑텍 대표는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한 성장으로 삼성전자 투자유치 이끌어내는 전환점이 됐다"며 "C-Lab Outside 후속지원을 통해 CES 참여하는 기회까지 얻게됐다"고 말했다.

이문락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장는 "앞으로도 창업기업 발굴과 지역의 우수한 창업기업들의 성장을 위한 펀드 조성 및 투자 지원을 통해 지역을 대표하는 창업전문기관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

지스타 어워즈 대상을 수상한 이랑텍 이재복(오른쪽) 대표
지스타 어워즈 대상을 수상한 이랑텍 이재복(오른쪽) 대표
지스타 대학생 창업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한 포항공대 파도팀(오른쪽)
지스타 대학생 창업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한 포항공대 파도팀(오른쪽)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