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구미1국가산단 강화사업 대부분 완료…경쟁력 높아질 전망

노후 도로 정비와 공원, 주차장 등 지원하는 재생사업 대부분 완료

구자근 국민의힘 의원(구미갑). 구자근 의원실 제공
구자근 국민의힘 의원(구미갑). 구자근 의원실 제공

경북 구미국가산업1단지에 각종 지원시설을 확충하는 재생사업이 대부분 완료되면서 산단 경쟁력이 한층 높아질 전망이다.

19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구자근 국민의힘 의원(구미갑)에 따르면 1973년 준공된 구미1국가산단에 총 공사비 429억원(국비 209억원, 시비 152억원, 기타 67억원 등)을 들여 노후 도로 정비와 공원, 주차장 등을 지원하는 재생사업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 현재 주차장 확충사업만이 내년도 상반기 완공을 앞두고 있다.

이번 재생사업은 구 의원이 정부에 재생사업의 신속한 지원을 촉구하면서 2021년 12월 공사에 들어갔다.

작년에 재생계획 수립, 교통·환경평가를 통해 2만2천463㎡에 달하는 토지 보상과 함께 소공원(1천223㎡), 주차장(151면) 조성, 수출대로 3㎞ 구간 정비가 추진됐다.

올해는 근린공원과 소공원 2개소가 정비됐다. 현재 노외주차장 239면과 노상주차장 4개소가 내년 상반기 완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구자근 의원은 "노후 국가산단의 도로 정비와 공원, 주차장 등 지원시설 확충을 위한 재생사업이 대부분 끝났으며, 남은 주차장 확충사업을 내년 상반기 안에 마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이어 "21대 국회가 끝나기 전에 지방 산업단지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지방투자촉진특별법을 비롯한 6개 패키지 법안의 통과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