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北 열차 전복 사고로 400여명 사망…상급차 간부만 생존

지난달 26일 평양에서 출발해 함경남도 검덕(금골)으로 향하던 여객열차가 전복되면서 수백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자유아시아방송(RFA)
지난달 26일 평양에서 출발해 함경남도 검덕(금골)으로 향하던 여객열차가 전복되면서 수백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자유아시아방송(RFA)

지난달 26일 평양에서 출발해 함경남도 검덕(금골)으로 향하던 여객열차가 전복되면서 수백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16일 미 자유아시아방송(RFA)의 보도에 따르면 해당 열차는 함경남도 단천역을 지나면 동암역에서부터 리파역 사이 높은 고개를 넘으려고 시도하다가 노후화된 철로와 전력난으로 넘지 못하고 밀리면서 전복됐다.

단천역에서 여해진-천곡-답동-가응-광천-운천역을 지나면 동덕역에서 경사가 시작되는데 동암-수촌-신평-리파역까지 철로는 해발 700미터의 높은 산간 지역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소식통은 사고 발생 당일 단천역 주변에 폭설이 내렸다며 "급경사가 시작되는 동암역부터 열차 속도가 느려지더니 리파역으로 올라가는 철로에 이르러 기관차 견인기 전압이 약한 탓에 헛바퀴가 돌다가 열차 전체가 뒤로 밀리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기관사가 제동했으나 밀려 내려가는 열차가 가속도가 붙으면서 신평역 인근 산굽이를 돌 때 가운데 열차가 탈선하면서 열차 뒷부분 객차들이 산 밑으로 떨어졌고 계속해 동암역으로 가던 도중 연이어 열차가 탈선해 골짜기로 굴러떨어졌다"고 증언했다.

그는 "기관차 바로 뒤에 연결된 2량의 상급 열차는 탈선되지 않고 기관차와 함께 단천역까지 밀려 내려와 멈추면서 상급 열차에 탄 간부들은 살았고, 나머지 7개의 열차에 탔던 주민들은 대부분 사망했다"고 덧붙였다.

북한의 여객 열차는 일반적으로 9~11량 연결해 운행하며 앞쪽 1-2량은 간부 전용 상급 열차이며 이어 수화물 차량 1량, 일반승객용 7량이 연결된다.

소식통은 이번 사고로 뒤에 연결된 일반여객 차량 7량이 모두 추락해 승객들 대부분이 사망했다며 열차 1량의 정원이 60명으로 사망자 수가 400명이 넘는다고 설명했다. 중상자들은 단천시 병원으로 이송됐으나 열악한 병원 사정으로 대부분 치료받지 못한 채 사망하고 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