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경북하이브리드부품연구원 졸속 통폐합 원점 재검토해야"

박채아 도의원 “해산과 청산 과정에서 무리와 졸속 추진” 비난
해산을 위한 두 차례 이사회 20일만에 무리한 추진
한 차례 부결된 내용을 또다시 이사회에 올려…일사부재리 원칙 어긋났다고 박 의원 지적
이사회 참석 이사에게 7일 전에 회의 자료줘야 하지만 정관 모두 무시…지난해 12월 이사회는 이틀 전에 줘
박 의원 “해산만이 중요한 게 아니라…순기능 어떻게 통합할지 그것이 중요”

박채아 경북도의원. 경북도의회 제공
박채아 경북도의원. 경북도의회 제공

경북도가 출자출연기관 통폐합하는 과정에서 경북하이브리드부품연구원 해산이 무리하고 졸속으로 이뤄졌다는 지적이 나온다.

박채아 경북도의원(경산)은 2일 경북도의회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경북하이브리드부품연구원 법인의 해산 결정은 당연 무효"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사회 개최 일정 문제 ▷법인 해산이라는 중대한 안건에 대한 회의 자료 사전 제공의 부실 문제 ▷20일 만에 재상정된 해산안의 일사부재리 원칙 위반 문제 ▷회의 운영 과정의 부실 문제 ▷정관이 정한 이사회 소집 7일 전 통지 불이행 문제 등을 지적했다.

박 의원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21일 이사회에서 해산안이 부결됐지만, 20일 만인 지난달 10일 안건 변경 없이 다시 이사회를 열었다. 또한 똑같은 내용에 해산일만 올 4월 1일에서 6월 3일로 변경하는 편법을 사용했다는 것이 박 의원의 지적이다.

박 의원은 "이사회에서 한번 부결된 것은 재심의될 수 없고 같은 내용으로 심의를 한다는 것은 일사부재리의 원칙에도 어긋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사회를 추진하면서 사전에 회의자료를 제공하지 않거나 정관이 정한 이사회 소집 7일 전 통지 등을 불이행했다"고 말했다.

실제로 이사회 회의록을 살펴보면 다수의 이사가 "자료를 미리 주지 않아 충분한 검토를 하지 못했다"는 내용이 나오며 지난해 12월 회의는 이틀 전, 지난달 회의는 5일 전에 통지하면서 정관 자체를 사실상 무시한 것으로 밝혀졌다.

박 의원은 "해산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 기관의 순기능을 어떻게 통합할지,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추진하는 사업은 어떻게 해결해야 할 지 등을 고민한 뒤 추후를 생각해야 할 것"이라며 "경북도는 기관 통폐합을 원점에서 다시 생각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경북도는 지난달 23일 "올 상반기 중 도 산하 출연기관 경북테크노파크와 경북하이브리드부품연구원의 통합 법인 '경북테크노파크'가 올 상반기 중 출범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경북하이브리드부품연구원을 품은 경북테크노파크는 기존 지역 산업·기업 육성 허브 역할에 더해 미래 모빌리티(이동수단), 2차전지, 바이오 등 지역 주력 산업의 기술 발전을 이끈다고 전했다.

경북하이브리드부품연구원은 2007년 첨단 부품·소재산업 관련 연구개발을 하고 기술력을 향상하고자 설립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