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대구시 공공기관 '절수 시설 설치 미흡'…연간 약 95억원 추가 부담

윤권근 시의원, 대구시 공공기관 절수 시설 설치 전수 조사…93% 화장실 미설치
절수 시설 설치 시 수도요금 연간 95억원 절감…"대구시, 적극적인 목표 설정해야"

윤권근 대구시의원(달서구5·국민의힘)은 2일 시의회 본회의에서 대구시 공공기관에 절수 시설을 설치할 것을 촉구했다. 대구시의회 제공
윤권근 대구시의원(달서구5·국민의힘)은 2일 시의회 본회의에서 대구시 공공기관에 절수 시설을 설치할 것을 촉구했다. 대구시의회 제공
윤권근 대구시의원. 매일신문DB
윤권근 대구시의원. 매일신문DB

윤권근 대구시의원(달서구5·국민의힘)은 2일 대구시 공공기관 화장실 10곳 중 9곳에 절수시설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며 공공기관이 나서 절수시설을 설치하는 등 물 절약 정책을 추진할 것을 촉구했다.

이날 윤 시의원은 대구시의회 제306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대구시 공공기관 화장실 절수기 설치 조사 용역을 한 결과 지역 공공기관 화장실 702개소 중 93%에 달하는 656개소, 2만5천484개 세면기・변기 등 설비 중 89%에 이르는 2만2천775개에 절수설비가 설치돼 있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윤 의원은 "대구 공공기관은 상수도 요금으로 연간 472억원을 부담하고 있다"며 "절수 설비를 설치하면 물 사용량 20%를 절감해 연간 약 95억원을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대구시의 절수 설비 보급 목표치가 너무 낮다며 기존 건축물에 대한 절수 설비 보급 목표를 설정할 것으로 요청했다.

그는 "지난 2018년 대구시와 구·군의 제3단계 물 수요 관리계획에 따른 절수 설비 보급 실적이 300%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더 적극적인 목표 설정과 함께 신축과 기존 건축물의 절수 설비 보급에 대한 사항을 분리해 관리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윤 시의원은 "최근 국가 물 관리 정책은 물 낭비 요인 제거와 물 절약 인프라 확충 등 수요관리 중심으로 변하고 있다"며 "대구시 공공기관이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물 절약 효과와 가치에 대한 시민 교육 등 인식 확산에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