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속보] "한동훈, 전두환과 뭐가 다른가" 민주, 도태우 공천에 비판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연합뉴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연합뉴스

한민수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13일 국민의힘이 '5·18 광주민주화운동 북한 개입설' 발언으로 논란을 빚은 도태우 후보에 대해 "국민의힘은 도 후보의 공천을 철회하고 국민들에게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한 대변인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대하는 전두환씨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태도가 뭐가 다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도 후보가 사과를 했다는 명분을 댔지만 공천을 위해 짜고 친 사과문, 공천 유지용 사과문이란 걸 모르는 대한민국 국민은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 대변인은 "1995년 4월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계엄군이 헬기난사를 한 사실을 특종 보도한 기자로서 국민의힘의 행태와 도태우 후보를 용납할 수 없다"며 "당시 목격자의 진술 등을 토대로 기사를 작성하면서 희생자들의 고통과 남은 유가족들의 아픔을 생각하며 몸서리를 쳤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보도 이후에도 전두환씨는 헬기사격을 시인하지 않았고, 세상을 등지는 순간까지도 이를 부인했다"며 "희생자들과 유가족에 대해서도 끝내 진정성 있는 사과 한마디 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그는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지난 1월 5·18민주묘역을 찾아 '헌법 전문에 5·18 정신을 수록하는데 적극 찬성하겠다'고 밝힌 약속이 아직 유효한가"라며 "당시 방명록에 '민주주의를 위한 광주 시민의 위대한 헌신을 존경한다. 그 뜻을 생각하며 동료 시민들과 함께 미래를 만들겠다'고 적었는데 진심이었나"라고 지적했다.

이어 "광주 법정에 처음 선 전씨의 첫 마디는 '왜 이래'라는 신경질적 반응이었다. 한 위원장은 도 후보의 공천을 유지하며 비호하는 듯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며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대하는 전씨와 한 위원장의 태도가 뭐가 다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도 후보는 과거 유튜브 방송에서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굉장히 문제가 있는 부분들이 있고, 특히 거기에는 북한 개입 여부가 문제가 된다는 것이 상식"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논란이 커지자 도 후보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국민과 당원들에게 사과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