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셰셰' 이재명…中서 집중조명 "정신 멀쩡한 인물 나타나"

환구시보 등 中매체 이재명 발언 연속 보도
지난해부터 이어진 중국의 '이재명 띄우기'
윤 정부 견제하는 이재명 우호로 여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6일 동작구 흑석동에서 시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6일 동작구 흑석동에서 시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환구시보 캡처
환구시보 캡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윤석열 정부의 대중 외교를 비판하는 과정에서 언급한 '셰셰(謝謝·고맙다)' 발언이 중국에서 집중 조명되고 있다.

중국 관영 환구시보 등 중국 매체들은 지난 25일부터 '이재명이 윤석열의 대(對)중국 외교 정책 비난' '이재명, 대만 문제와 한국이 무슨 상관이 있느냐고 지적' 등의 제목으로 기사를 보도하고 있다.

26일 오전 8시 중국 최대 포털 사이트인 바이두에서는 '이재명이 윤석열 비난: 왜 중국을 도발하느냐' 게시물이 인기 검색어에서 2위에 오르기도 했다.

이재명 대표는 앞서 지난 22일 정부의 대중국 외교를 비판하며 "(윤석열 정부가)왜 중국에 집적거리나. 그냥 '셰셰', 대만에도 '셰셰' 이러면된다"고 발언을 하면서 논란이 일었다.

중국 매체들은 보도에서 이 대표의 '집적거린다'는 표현을 일반적으로 약자가 강자의 심기를 불편하게 했을 때 쓰는 말인 '자오러[招惹]'로 번역했다.

환구시보는 "한국 최대 야당 대표가 윤석열 정부의 대중국 외교를 강도 높게 비난하며 '왜 중국을 도발하는지, 대만 문제와 한국이 무슨 상관이 있는지' 의문을 제기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부는 출범 초기부터 미국 등 서방에 편향된 입장을 갖고 있다고 평가됐다. 이재명이 중국에 대한 윤석열의 부적절한 언사가 감당하기 어려운 외교 악재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을 경고했다"고 설명했다.

이재명 대표애 대한 관심은 중국의 여러 매체와 소셜미디어 등으로 확산되는 모습이다.

환구시보에 이어 중국 상하이의 유력 언론사 펑파이와 관찰자망은 이 대표의 발언에 대해 "다음달 치러지는 한국의 제22대 총선이 카운트다운에 들어간 가운데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지지율 42.8%로 집권 국민의힘(37.1%)을 앞서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중국판 네이버인 바이두에서도 이 대표의 발언이 메인 화면에 뜨는 것은 물론 소셜미디어 웨이보에서도 이 대표의 발언이 화제가 되면서 '마침내 한국에서 정신이 멀쩡한 인물이 나타났다'는 식의 한국을 조롱하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중국의 '이재명 띄우기'는 지난해부터 이어지는 중이다. 한·미·일 결속을 강화하고 있는 윤석열 정부에 이를 견제할 수 있는 이재명 대표를 중국이 우호적으로 여기고 있다는 분석이다.

한편 이 대표의 '셰셰' 발언에 대해 국민의힘이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막말 퍼레이드가 전입가경"이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이날 국민의힘은 "이 대표는 지난 22일 충남 당진 유세에서 '왜 중국에 집적거리나. 그냥 셰셰 하면 된다'며 중국에 대한 굴종적 사대주의 본색과 동북아 지역 안보에 대한 무지를 드러냈다"라며 "국민을 우습게 여기는 이 대표의 막말 퍼레이드가 대한민국 정치의 품격과 수준을 얼마나 더 떨어뜨리려는 것인지 끝을 알 수 없다. 국민의 냉엄한 심판이 기다리고 있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