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사설] 4·10 총선, 국민의 현명한 선택으로 여야 균형과 협치 달성을

4·10 총선 공식 선거운동 첫날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겸 총괄선대위원장은 "범죄자들을 심판한다는 각오로 이번 선거에 나섰다. 이재명·조국 심판이 곧 민생"이라고 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겸 상임 공동선대위원장은 "윤 정권은 2년 내내 국민을 속였다. 윤석열 정권 심판은 대한민국 정상화와 민생 재건의 출발점"이라고 말했다. 이번 총선의 방점을 국민의힘은 "범죄자 심판"에 찍었고, 민주당은 "윤 정부 심판"에 찍은 것이다.

현재 각종 여론조사를 보면 전국적으로 민주당이 우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범야권 200석 전망까지 나온다. 그러나 초박빙 접전 지역구가 10~30석에 달해, 해당 지역구들 승패에 따라 선거 결과는 크게 달라질 수 있다. 결국 어느 쪽 지지자들이 더 결집하느냐에 따라 총선 최종 승부가 갈릴 것이라고 본다.

4·10 총선에서 야권이 압승할 경우 야권은 '윤석열 대통령 탄핵' 주장과 함께 지금처럼 '입법 남발'을 계속할 것이고, 윤석열 정부는 '거부권 정치'를 계속할 것이다. 민생과 국가 정책은 뒷전이고, 여야의 강 대 강 대치만 이어질 것이 자명하다. 반대로 여당이 압승한다면 윤석열 정부가 뜻을 펼칠 수 있겠으나 견제가 작동하지 않아 정부·여당의 독주 위험이 크다. 역대 어느 선거든 중요하지 않은 적이 없었으나 이번 총선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정부·여당의 소신과 야권의 견제가 조화롭게 작동할 수 있도록 국민들의 신중한 판단과 절묘한 선택이 필요하다.

대구경북에는 '지역은 국민의힘 지지세가 강해 승부가 거의 결정됐으니 굳이 투표할 필요 없다'고 생각하는 유권자들도 많다. 잘못 생각하고 있다. 현행 총선은 준연동형비례대표제에 따라 지역구 후보 투표와 별개로 비례정당 투표로도 다수의 국회의원을 선출한다. 전체 국회의원 300명 중 비례대표 의원이 46명이나 된다. 비례대표정당 투표는 지역구와 상관없이 전국 득표를 합산해 당선 의원 숫자를 배분하므로 반드시 투표에 참여해야 한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