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병역의무 면제된 '롯데 3세' 신유열…국적 회복·승계 속도 낼까

올해부터 국적회복 시 병역의무 면제…경영수업 본격화

롯데 신유열 전무
롯데 신유열 전무

신동빈 롯데 회장의 장남 신유열 전무가 한국 국적을 회복하고 경영 승계에 속도를 낼지 관심이 쏠린다. 현재 일본 국적의 신 전무가 30일 만 38세가 되면서 한국 국적을 회복하더라도 병역 의무가 면제되기 때문이다.

재계에 따르면 신 전무는 1986년 3월 30일생으로 이날 만 38세가 됐다. 신 전무는 영국 런던에서 태어났으나 일본 도쿄에서 성장해 현재 일본 국적을 보유 중이다.

2020년부터 롯데 계열사에서 근무를 시작하면서 한국과 일본으로 오가며 경영 수업을 밟고 있는 신 전문가 한국에서 본격적으로 경영 승계작업을 시작하고 경영 일선에서 활동하기 위해 한국 국적 회복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더구나 국내 병역법 상 만 38세가 되면 병역 의무가 소멸되기 때문에 올해 국적 회복 가능성이 점쳐지는 상황이다.

아버지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역시 병역 의무가 사라진 만 41세에 한국 국적을 취득했고, 이듬해에 롯데 부회장으로 승진하며 본격 승계에 속도를 냈다.

신 회장은 일본에서 대학을 졸업하고 미국 컬럼비아대에서 경영학석사(MBA) 과정을 밟았으며 노무라증권과 일본 롯데상사 등을 거쳐 35세 때인 1990년 롯데케미칼의 전신인 호남석유화학에 입사했다.

신 전무도 일본에서 대학을 나와 컬럼비아대에서 MBA를 받고 노무라증권 싱가포르 지점을 거쳐 2020년 일본 롯데와 일본 롯데홀딩스에 부장으로 입사해 아버지와 똑같은 경로를 밟고 있다.

작년부터는 신 회장의 해외 출장에 동행하고 사장단 회의에도 참석하며 본격적인 경영수업을 받기 시작했고 작년 말 인사에서 전무로 승진해 롯데지주에 신설한 미래성장실장과 롯데바이오로직스의 글로벌전략실장을 맡았다. 이달 초에는 롯데바이오로직스 사내이사로도 선임됐다.

신 전무는 또 롯데지주 미래성장실장을 겸하며 롯데 계열사들이 현재 영위하는 사업을 어떻게 발전시켜 나갈지를 들여다보고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는데도 힘을 기울이고 있다.

다만 재계에서는 신 전무가 아직 핵심 계열사들의 지분을 보유하지 않고 있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경영수업을 본격적으로 받고 있지만 롯데 승계를 위해서는 복잡하게 얽혀있는 한일 롯데 핵심 계열사 지분을 무리 없이 확보하는 것이 신 전무의 최우선 과제로 꼽힌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