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민심에 몸 낮춘 尹…"총선 결과 겸허히 수용, 유연한 태도로 많은 소통"

총선 참패 이후 첫 '육성 메시지'…"야당과도 적극적 협력할 것"
보수진영 총선 결과 상관없이 안보·외교·국방·경제 국정 기조 유지 당부

16일 오전 동대구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윤석열 대통령의 국무회의 생중계 모두발언을 보고 있다. 정운철 기자 woon@imaeil.com
16일 오전 동대구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윤석열 대통령의 국무회의 생중계 모두발언을 보고 있다. 정운철 기자 woon@imaeil.com

윤석열 대통령은 4·10 총선에서 여당이 참패한 결과에 대해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면서 "더 낮은 자세와 유연한 태도로 보다 많이 소통하고 저부터 민심을 경청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16일 오전 10시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진행된 제17회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이 같은 소회를 밝혔다. 국정에 대해 무한책임을 지는 현직 대통령으로서 민심의 따끔한 질책을 수용하겠다는 의중을 피력한 것이다.

특히 윤 대통령은 "정부가 할 수 있는 일에 책임을 다하면서 국회와도 긴밀하게 더욱 협력해야 할 것"이라며 "민생 안정을 위해 필요한 예산과 법안은 국회에 잘 설명하고 더 많이 소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야당을 국정파트너로서 인정하고 입법부의 협조를 보다 적극적으로 구하겠다는 의지를 내보인 것이다. 187석에 달하는 야당의 존재를 인정할 수밖에 없는 현실을 직시한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다만 윤 대통령은 이번 총선 결과와 상관없이 현 정부가 공을 들여온 국가 대개조 작업은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예고했다. 비록 여당은 총선에서 크게 패했지만 국정에는 한 치도 흔들림이 없어야 한다는 당부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보수진영을 중심으로 현재의 방향성을 그대로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을 대통령에게 전하고 있기도 하다.

구체적으로 ▷자유주의 기반 시장경제체제 안착 ▷압도적인 힘에 의한 한반도 평화 유지 ▷국익 극대화를 위한 자유주의연대 외교 강화 ▷한미연합전력 극대화 등의 성과는 앞으로 어떤 정부가 들어서더라도 계승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윤 대통령은 이와 함께 우리 사회의 기득권과 일전을 벌이고 상황을 언급하며 "현 정부가 반드시 풀어야 할 시대적 과제는 미루지 않겠다"고 약속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구조 개혁은 멈출 수 없다"면서 "노동, 교육, 연금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 의견은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정치권에선 총선 패배로 어수선한 여권의 분위기를 다잡고 정국주도권을 쥔 야당에 확실하게 견제구를 던진 메시지였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편 윤 대통령은 세월호 침몰 10주기를 맞은 이날 "10년이 지났지만 2014년 4월 16일 그날의 상황이 지금도 눈에 선하다"며 "안타까운 희생자들의 명복을 빌며 유족 여러분께 다시 한번 심심한 위로의 뜻을 드린다"는 입장도 밝혔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