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파나마메트로청장, 대구교통공사 방문해 3호선 모노레일 시승

3호선 관제실·중정비 유지보수 현장 참관…3호선 모노레일 시승
교통공사, 운영 등 각 분야 컨설팅…유휴장비 파나마 현지 대여로 수익 창출

왼쪽에서 세 번째 김기혁 대구교통공사 사장, 네 번째 파나마메트로청장, 다섯 번째 현대건설 현장소장. 대구교통공사 제공
왼쪽에서 세 번째 김기혁 대구교통공사 사장, 네 번째 파나마메트로청장, 다섯 번째 현대건설 현장소장. 대구교통공사 제공

대구교통공사는 지난 15일 공사를 방문한 파나마메트로 방문단에게 3호선 모노레일 안전운행과 유지보수 노하우를 선보였다.

이번 방문단은 엑또르 오르떼가 파나마메트로청장, 후안 프란치스코 칸단네도 공사부장, 운영기술국장, 김영호 현대건설 현장소장 등 4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칠곡차량 기지에서 3호선 운용상황을 통제하는 관제실, 차량의 주요부품을 분해해 점검·시험하는 중정비 유지보수 현장을 참관했다.

이어 3호선 시승을 통해 열차운행 안전조치와 기술을 직접 체험하며 공사의 모노레일 운영 노하우를 소개 받았다.

이번 방문은 공사가 지난 2021년 12월 파나마메트로 3호선 모노레일 건설공사에 설계 자문을 주는 방식으로 참여하면서 성사됐다. 현대건설·포스코건설·현대엔지니어링 컨소시엄은 건설을 맡았다.

파나마 운하를 중심으로 25㎞ 구간 14개 역 등을 건설하는 파나마 현지의 건설 공사는 2026년 개통을 목표로 진행 중이다.

공사는 파나마메트로 3호선 건설 사업에서 모노레일 건설공사 설계자문, 구조물 시공과 인터페이스 검토, 시운전 노하우, 운영자 교육 등 역할을 수행한다.

컨설팅 사업초기에는 최적의 설계 및 시공안을 공유한 바 있으며, 현재까지 대구도시철도 3호선 시공사례, 운영매뉴얼 및 공정테스트 적용사례 등 각 분야에서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말부터 공사의 유휴장비인 건축한계측정차를 파나마 현지에 대여해 수익 창출 효과도 내고 있다.

김기혁 대구교통공사 사장은 "이번 파나마메트로청장의 방문을 통해 3호선 모노레일이 글로벌 시장에서 뛰어난 경쟁력을 갖추고 있음을 적극 홍보하고 향후 파나마 정부와의 파트너십을 공고히 해 모노레일 운영 및 유지관리 사업 분야에도 진출을 모색하는 등 해외사업 다각화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파나마메트로 방문단의 3호선 관제센터 방문 모습. 대구교통공사 제공
파나마메트로 방문단의 3호선 관제센터 방문 모습. 대구교통공사 제공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