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수요일 아침] 동료 시민과 낙동강 벨트 유감

권은태 (사) 대구문화콘텐츠플랫폼 대표

권은태 (사) 대구문화콘텐츠플랫폼 대표
권은태 (사) 대구문화콘텐츠플랫폼 대표

난리도 아니었다. 저격, 혈투, 학살에 피범벅까지, 뉴스를 안 보면 모를까 지난 몇 달간 이런 섬뜩한 말들에 시달려야 했다. 4·10 총선이 아니라 거의 4·10 전쟁 같았다. 60대 김 모 씨가 칼로 야당 대표의 목을 찔렀고, 한 10대 소년은 돌로 여당 국회의원의 머리를 가격했다.

그리고 경남 지역의 어느 후보는 차량에 올라 주먹을 휘두르며 연신 "문재인 죽여"를 외쳐댔다. 언론은 참 대단했다. '한강이 시뻘게질 것, 피 칠갑, 비명횡사'에 더해 '비명 홀로코스트'까지, 포학한 말들을 마구 쏟아냈다. 이제 '비명횡사'를 보면 사자성어의 본뜻보다 '공천'이 먼저 떠오를 지경이다.

우리가 치르는 선거는 말로 하는 잔치 같은 것이다. 그러니 말이 험해지면 선거판이 험해지고 세상도 험해진다. 이번 총선의 과정이 그랬다. 유독 험한 말이 많았고 거기에 낯선 말, 이상한 말들이 보태졌다. 그중 가장 엉터리는 '이재명 피습범'이었다. 언론이 그렇게 표현한 의도는 짐작이 가나 그야말로 한국어인 듯 한국어 아닌 말이었다. 그리고 낯선 말의 대표 격은 '동료 시민'이었다.

집권 여당의 비대위원장이 우리를 그렇게 부르기 전까지 우리는 모두 '존경하는, 또는 사랑하는 국민'이었다. 더 전엔 '친애하는 국민'이었으나 긴 세월 그만한 까닭이 있어 자애의 대상에서 경외의 대상으로, 그렇게 집권자와 마주한 것이다. 그래서 그 '동료 시민'이 탐탁지 않았다.

그가 우리에게 동료라고 '조금 편하게' 불러도 되는지 먼저 물어오지 않았기 때문이다. 오히려 자신의 동료가 되는 영광을 우리에게 선사하는 것처럼 보였다. 게다가 갈수록 우리를 '동료 시민'과 '동료 아닌 시민'으로 나누는 것도 무척 언짢았다.

사실 그는 지난 선거기간 동안 이상한 행동과 말을 많이 했다. 나이가 많든 적든 옆 사람의 어깨에 함부로 팔을 걸쳤고 아무 마이크나 눈에 띄면 한 손으로 순식간에 낚아챘다. 누워서 '셀카'를 찍고 생닭을 들고 사진을 찍고 어떨 땐 뛰면서 사진을 찍기도 했다. 그의 말은 더 이상했다. 선거 전략상 득 될 게 없는 '이조 심판'을 들고나왔고 "목련이 피면 김포가 서울이 됩니다"라는 근사한 허언도 했다.

선거기간 내내 유권자들에게 범죄자들을 심판해 달라는 말도 했다. 범죄자를 잡는 일은 경찰이 하고 기소는 검찰이 하고 재판은 판사가 한다. 더구나 그는 직전 법무장관이었다. 세금 내는 국민에게 그건 처음부터 할 말이 아니었다. 그가 했던 이상한 말의 하이라이트는 수원 지역 유세였다. 자당 후보를 가리켜 '여기서 이러지 않아도 얼마든지 잘 먹고 잘 살 수 있는 사람'이라고 해버린 것이다.

그의 정치적 상상력과 지적 수준을 의심케 하는 발언이었다. 선거 막바지, 야당 후보들이 유권자에게 절을 하니 우리도 대응을 하자는 내부 의견에 "범죄자와 싸우는데 큰절은 왜 하나, 서서 죽겠다"라고 했다. 그리고 그 금쪽같은 시간을 "이재명이 소고기 먹어 놓고 삼겹살 먹었다며 거짓말을 했습니다"라고 말하는 것에 썼다.

여당 대표인 그의 입에서 통합이나 포용 같은 말은 나오지 않았다. 정책과 비전도 제시하지 않았다. 대신 끝까지 누구는 이래서 나쁘고 누구는 저래서 더 나쁘다고 했다. 그렇게 선거는 끝났고 민주당은 대승했고 국민의힘은 참패했다.

험한 말, 이상한 말, 낯설고 어색한 말들도 다 지나갔다. 많은 이들이 고개를 절레절레한 선거였다. 그래서인지 그 난리 같던 기억이 벌써 아득해졌다. 그런데 한 가지, 자꾸 미련이 남는 말이 있다. 격전지를 지칭하는 '○○ 벨트'가 그것이다. 한강 벨트, 금강 벨트, 낙동강 벨트가 있었고 반도체 벨트도 있었다. 특히 낙동강 벨트가 부러웠다.

우리에게 금호강 벨트 같은 것이 있었다면 대통령이 부산대병원에 주겠다는 7천억원이 경북대병원으로 왔을지도 모를 일이다. 그랬다면 처음 보는 '대구의 아들'이 '국민추천제'라는 이름으로 내려와 '동료 시민'을 당혹게 하는 일도 없었을 것이다. 그리고 우리에게 형산강 벨트가 있었다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도 들고, 이러다 TK가 보수의 성지가 아니라 보수의 고도(孤島)가 될지 모른다는 걱정도 든다.

그리고 이참에 꼭 짚고 넘어가야 할 말도 있다. '당선인'이라는 말, 발음도 힘들고 헌법재판소도 인정하지 않은 이 근본 없는 말을 그만 썼으면 좋겠다. 게다가 권위를 앞세워 억지스레 사용한 말이기도 하다. '유권인' 아닌 '유권자'가 뽑은 사람은 '당선인' 아닌 '당선자'다. 그게 맞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