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수출호조에 11개월 연속 경상수지 흑자 이어질까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수출
수출

5월 6∼10일 최근 우리나라 해외 교역 성적표가 공개되고, 글로벌 투자은행(IB) 불법 공매도 사건의 진상도 드러난다.

우선 한국은행은 9일 '3월 국제수지(잠정)'를 발표한다. 앞서 2월 경상수지는 68억6천만달러(9조2천747억원) 흑자로 집계됐다. 반도체 수출 회복 등에 힘입어 10개월 연속 흑자 기조를 유지했고, 흑자 규모도 1월(30억5천만달러)보다 커졌다.

이후에도 수출 호조가 이어진만큼 3월까지 열한달째 흑자가 유력하다. 다만 3∼5월 국내기업 해외배당 지급 등의 요인이 남아있어 흑자 폭은 다소 줄어들 가능성도 있다.

금융감독원은 6일 글로벌 IB 불법 공매도 중간 조사 결과와 향후 계획을 발표한다. 금감원은 작년 10월 BNP파리바·HSBC 등 글로벌 IB 들의 대규모 불법 공매도를 적발한 데 이어 글로벌 IB 2곳의 500억대 불법 공매도를 추가 적발한 바 있다.

금감원은 8일 4월 외국인 증권투자 동향도 공개한다. 1분기까지 이어진 외국인들의 역대 최대 순매수세가 계속 이어졌을지 주목된다. 올해 1분기 외국인들이 국내 주식시장에서 15조8천억원을 순매수해 역대 최고 수준의 순매수액을 기록한 바 있다.

다음 주에는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을 맞아 정책 당국자들의 민생 행보도 활발해진다.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기업 현장을 찾을 예정이다. 기재부 1차관 주재의 물가관계차관회의도 열린다.

이와 별도로 민생현장의 문제점을 점검하고 해결 방안을 신속히 강구하기 위한 '범부처 민생안정 지원단'이 8일 출범한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한국군이 '괴물 미사일'로 불리는 현무-5 지대지 탄도미사일을 작전부대에 실전 배치하였으며, 이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
기업회생절차를 밟고 있는 홈플러스의 자금난이 심화되면서 대구 지역에서 상가 공실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대형마트 폐점이 잇따르고 있다...
강원 원주에서 20대 남성이 모친의 지인을 살해한 사건이 발생해 경찰이 A씨를 구속했다. A씨는 B씨를 협박한 후 흉기로 살해했으며, 범행 ...
미국 펜실베이니아주에서는 11세 소년이 아버지를 총으로 쏴 숨지게 한 사건이 발생했으며, 소년은 아버지가 잠자리에 들 시간이라고 말해 화가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