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경북교육청, 딥페이크 성범죄 예방 총력… 경북경찰청과 협력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스쿨 사이렌 시스템 도입… 제1호 딥페이크 성범죄 경보 유지
임종식 교육감 "학교와 가정이 협력해 성범죄 근절해야"

경북교육청 학생생활과와 경북경찰청 여성청소년과 실무자들이 경북교육청에서 협의회를 열고 청소년 딥페이크 성범죄 예방을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경북교육청 제공
경북교육청 학생생활과와 경북경찰청 여성청소년과 실무자들이 경북교육청에서 협의회를 열고 청소년 딥페이크 성범죄 예방을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경북교육청 제공

경북교육청이 학생들을 대상으로 벌어지는 딥페이크 성범죄 예방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2일 밝혔다.

딥페이크 성범죄는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음란 영상과 사진에 타인의 얼굴을 교묘하게 합성하는 범죄로 최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중·고등학생 등을 대상으로 발생하고 있다. 최근에는 관련한 피해 학교 목록과 신상 등이 공개되면서 2차 피해에 대한 우려는 상황이다.

이에 경북교육청은 지난달 전국 최초로 스쿨 사이렌 제1호 '딥페이크 성범죄' 경보를 유지하고, 디지털 성범죄에 노출되지 않도록 학교의 유해 환경을 선제적으로 차단하는 등 도내 아동과 청소년 사이에서도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 대응하고 있다.

스쿨 사이렌은 경북교육청과 경북경찰청이 공조 체계를 구축해 도내 청소년 사이에서 성행하는 범죄 유형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파악하고, 경각심을 확산시키고자 신설된 청소년 범죄 위기 경보 시스템이다.

경북교육청은 도내 초·중·고등학교에 디지털 성범죄 대처 요령 카드뉴스와 가정통신문, 성폭력 예방 안전 수칙 7가지, 디지털 성범죄 신고 방법, 지원 기관에 대한 정보를 즉시 안내해 학생들이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경북경찰청과 협력해 최근 언론매체를 통해 공개된 학교 명단의 진위와 피·가해 학생 사실 파악에 주력하고 있다. 추후 경북교육청은 경찰청의 수사 결과에 따라 피·가해 학생을 보호하고 조치할 예정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경북경찰청과의 공동 대응뿐만 아니라 주기적인 예방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디지털 성범죄에 스스로 대응할 힘을 기르고 있다"며 "학교와 가정이 협력해 성범죄 근절 문화 조성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이재명 대통령은 12일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인천국제공항공사 이학재 사장을 질책하며 외화 불법 반출에 대한 공항 검색 시스템의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12일 오후 경기 평택시 도심에서 두 마리의 말이 마구간을 탈출해 도로를 활보하는 사건이 발생했으나, 인명 피해는 없었고 경찰이 신속히 대응했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