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삼일병원, 종합병원 최초 '다빈치 로봇 참관교육센터' 지정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김완욱 원장, 서울 제외 가장 많은 강삽선 로봇수술 경험

김완욱 삼일병원 원장이 로봇 수술을 집도하고 있다. 삼일병원 제공
김완욱 삼일병원 원장이 로봇 수술을 집도하고 있다. 삼일병원 제공

삼일병원이 국내 종합병원으로는 최초로 인튜이티브 서지컬(Intuitive Surgical)의 갑상선 로봇수술 공식 참관교육센터로 지정되며 글로벌 수준의 의료 서비스를 인정받았다.

미국의 인튜이티브 서지컬은 세계 최대 로봇 의료기기 회사로, 로봇 수술 시장 최강자인 '다빈치' 시리즈를 개발했다. 최근 삼일병원은 '다빈치Xi시스템'을 이용 갑상선 로봇수술(TORT, BABA) 공식 참관교육센터로 지정받았다.

'로봇수술 참관 교육센터'는 로봇수술을 시행 중인 의료진이 다른 병원에 도움을 주기 위해 인튜이티브 서지컬에서 시행하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국내 최고 수준의 로봇수술 전문가를 엄선해 멘토로 선정하고 있다.

교육센터 지정의 중심에는 삼일병원 유방갑상선 로붓수술센터장인 김완욱 원장이 있다. 김 원장은 전국 대학병원 포함 2024년 3분기 갑상선 로봇수술 전국 1위에 올랐고, 2024년 갑상선 로봇수술 2위, 서울은 제외한 지역에서는 가장 많은 수술을 경험했다.

인튜이티브 서지컬 측은 "국내외에서 로봇 갑상선 수술을 참관하고 싶은 의료진은 삼일병원에서 김완욱 원장의 수술 참관이 가능하며, 갑상선 영역에서 로봇수술 저변 확대 선도와 함께 많은 의료진들에게 로봇 수술을 가르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로봇참관센터로서의 역할을 삼일병원이 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완욱 원장이 국내에서 주도하고 있는 3포트 경구 로봇갑상선절제술은 겨드랑이 절제를 하지 않는 현존하는 가장 최소침습 로봇수술로 주목받고 있지만, 국내에서 시행하는 의사는 많지 않다.

김 원장은 "이번 참관 교육 프로그램 선정으로 경구 로봇 갑상선 절제술은 물론 유방·겨드랑이 로봇 갑상선 절제술(BABA)과 함께 갑상선 영역 로봇수술의 저변을 확대할 수 있게 됐다"며 "이를 통해 환자들에게 높은 수준의 로봇 수술을 제공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김 원장은 올해 대한내분비외과학회에서 주관하는 로봇술기 워크샵에서 의료진들에게 수술법을 전수할 예정이다.

김지건 삼일병원 병원장은 "인튜이티브 서지컬 '로봇수술참관교육센터' 지정은 삼일병원이 국내는 물론 글로벌 병원 수준을 인정받은 것으로, 지역 의료는 물론 국가적으로도 큰 성과"라며 "앞으로도 중증환자와 응급환자를 위한 병원의 적극적인 연구와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이재명 대통령은 3일 국무회의에서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유예 종료 방침을 강력히 지지하며 '이번이 진짜 마지막 기회'라고 강조했다. 구윤...
이재명 대통령이 다주택자에게 매각 압박을 가하는 가운데, 청와대 고위 인사들 중 20명이 다주택자로 확인됐다. 특히 강유정 대변인과 김상호 ...
청와대 참모진의 다주택 보유 논란이 확산되자, 강유정 대변인이 경기도 용인시 아파트를 매물로 내놓고 김상호 춘추관장도 서울 강남의 다세대주택...
생후 9개월 된 아기에게 뜨거운 커피를 부은 후 도주한 중국인 남성을 검거하기 위해 중국 당국이 호주와 공조하고 있으며, 이 사건은 아기가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