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상수도.주택종전 대구도시권과 논공.현풍.구지등 4개권역으로 구분돼 있던 도시계획을단일화하는 대구도시기본계획재정비 작업이 대구시에 의해 내년말 완공 목표로 지난 5월부터 추진되고 있다. 지방공단화를 목표로 했던 위천공단의 국가공단으로의 격상도 추진되고 있다.
대구시 상수도가 종전화원.옥포.다사.가창 일부지역 공급에서 현풍을 포함해서 전역 공급으로 확대됐고 내년말까지는 하빈.논공.유가.구지면 전역까지 공급한다는 것이 대구시상수도사업본부의 계획.
화원.옥포.논공.다사.가창지역에서 1만여세대의 아파트가 건립중이거나 계획중에 있으며 건축심의를 강화, 대구도시기본계획이 수립될때까지 준농림지에 숙박업과 식당등의 건축허가를 규제하고 있다.
**교통
대중교통은 종전 농어촌버스 12대와 시외버스 20대가 각각 일반시내버스와좌석버스로 전환되고 2개 노선에각각 14, 26대가 증편, 서문시장까지 운행되고 있고 동부정류장까지 노선이 배정된 상태다. 대구지하철 2호선도 당초다사면 매곡리에서 문양리까지 1.5㎞연장됐다.
택시의 경우 사업구역이 군역에서 시역으로 확대되고 개인택시 면허권자는군수에서 시장으로 바뀌었다. 요금은 기존 대구도시계획구역내인 가창.다사.하빈.화원.옥포전역과 논공면 위천3거리.구마고속도로 달성터널까지 미터기요금을 적용하고 그 밖의 지역은 복합할증률 52%를 적용하고 있다.앞으로 월배가 종점으로 돼 있는 대구지하철 1호선의 현풍까지의 연장과낙동강변도로개설, 앞산순환도로의 옥포까지 연장, 가창지역 도시계획도로개설등을 과제로 남겨두고 있다.
**학구
대구시 편입의 첫번째 이유이기도 한 학구문제는 가창중은 현재대로 2학군(수성구), 나머지 7개중학교는 3학군(서.달서구와 남구일부)에 편입시키는것으로 골격이 잡혀 달성교육청은 달성군지역에서 연 2백여명씩이 대구시내고교로 진학 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있다.
**행정
우선 경북도에 속해 있을때보다 군 행정 추진 절차 간소화 등 업무수행이수월해 졌고 각종 상부의 지침이 관에서부터 주민에게 이르기까지 신속하게전달된다. 주민들은 구.군청간 팩시밀리를 이용, 토지대장.토지이용계획확인원.건축물관리대장.세목별과세증명.지방세관련제증명 등 민원서류를 신속히발급 받을 수 있게됐다.공무원 인사의 경우 5급은 경북도의 선보직 후시험제에서 선시험 후보직의 능력위주로 바뀌었다. 〈황재성기자〉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