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본부] 유엔 군축.안보위원회는 13일 대인(對人)지뢰를 금지하는 국제협정의 체결을 촉구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채택했다.
군축.안보위는 이날 매년 2만6천명으로 추산되는 사람을 사망케 하는 이 대인지뢰의 이용, 비축,생산, 양도 등을 금지하는 협정을 체결토록 모든 국가들에 요구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결의안을 반대표없이 찬성 1백41표, 기권 10표로 승인했다.
이 결의안은 앞으로 유엔총회에서 논의될 예정인데 삼시아 압둘 마지드 유엔총회의장 대변인은유엔 총회가 다음달까지는 이 결의안을 표결에 부치지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와 관련, 칼 인더퍼스 유엔주재 미국 부(副)대사는 군축.안보위의 표결결과를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이 결의안은 국제사회가 대인지뢰 금지를 이끌어낼 수 있는 협상을 시작할 준비가 돼 있음을 가장 강력하게 표명한 것 이라고 말했다.
빌 클린턴 미대통령은 지난 5월 전세계에 대해 대인지뢰를 영원히 금지토록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한 바 있지만 한국의 비무장지대 등에서의 미국의 지뢰이용등에 대해서는 유보결정을 내렸었다.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대법원장 탄핵 절차 돌입"…민주 초선들 "사법 쿠데타"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