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있는 아파트가 4평 이상 더 넓어집니다'
아파트 베란다를 잘 활용하면 33평의 경우 4-5평, 47평의 경우 6-7평정도를 넓게 사용할 수 있다.주부의 지혜만 발휘되면 33평아파트라도 40평형 아파트만큼 넓게 쓸수있다는 것이다.봄철 집안분위기의 변화를 주기 위해 자투리공간으로 또는 쓸모없는 공간으로 내버려두기 쉬운아파트 베란다에 아이디어만 보태면 부부홈바, 작은 도서실, 어린이 놀이터등 멋진 공간이 마술처럼 쏟아져 나온다.
아파트 베란다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세가지로 나눌수있다. △기존의 공간과 터서 넓게 사용하는 경우 △베란다는 그대로 두되 간단한 시공을 해서 별도의 공간으로 사용하는 경우 △카페트등을 이용해 간단한 변화를 주는 방법이 그것이다.
▨기존의 공간과 연결해서 사용하는 경우=기존의 공간과 연결할수있는 아파트 베란다는 거실, 방,부엌으로 크게 나누어진다. 33평 아파트를 예로 들면 거실과 베란다와 연결된 방 2개를 기존의공간과 터서 사용할 경우 시공비는 약 5백만원 가량이 든다. 거실을 터는데 3백만원 방하나씩 각90만원정도다
터는 공사는 기존의 공간과 베란다를 연결하는 문틀과 창문제거, 베란다를 실내로 끌어들이기 위한 외벽작업, 보온 바닥작업이 주된 공사다.
가령 어린이방과 연결돼있는 베란다를 어린이방으로 넓게 사용하려면 창틀을 제거하고 보일러 파이프를 베란다 바닥까지 끌어내고 베란다벽에 단열재와 벽지를 바르면 된다. 보온이 안된 베란다바닥에 보온을 하는 방법은 오래된 아파트일 경우 보일러파이프를 끌어내는 대신, 요즈음 새로나온 조립식 온돌제품을 사용하면 간단하게 보온시공을 할수있다.
시지동 보성아파트의 ㅊ씨는 마루와 부엌, 어린이방 모두를 베란다와 텄다. 이렇게해서 넓어진 공간은 약 6평. 특히 부엌과 연결돼 있는 베란다를 터서 간단한 홈바를 만든것을 주인 ㅊ씨는 아주마음에 들어하고 있다. 거실은 거실앞 베란다를 터서 부부가 차를 마실수 있는 공간으로 했다.기존의 공간과 베란다를 연결하는 공사를 할경우 내력벽에 손상을 주지않고 베란다에 무게를 덜주는 목재를 바닥 마감재로 하는것이 좋다.
▨간단한 시공으로 변화를 주는 방법=마루와 연결된 베란다에 아스팔트타일이나 쪽마루를 깔아마루와 연결되는 분위기를 만들어주면 된다. 아스팔트타일의 경우 평당 5만원, 쪽마루는 평당 20만원이면 시공이 가능하다. 남향일 경우 보온 시공할 필요가 없다. 아스팔트 타일이나 쪽마루를깔아둘 경우 여기에 작은 탁자를 두고 간단한 조명기구를 두면 아파트 안의 멋진 카페를 연출할수있다.
어린이 방과 연결된 베란다에도 쪽마루를 깔고 놀이감을 정리해주면 어린이 놀이터가 나올수있다. 방과 연결된 베란다에 붙박이장을 넣어주어도 지저분한 물건이나 장농을 줄일수도 있다.▨시공없이 변화를 줄수있는 경우=마루와 연결된 베란다에 작은 카페트를 깐후 의자를 두거나 방석을 놓고 한켠에 책장을 낮게 두면 멋진 도서실을 만들수 있다. 어린이방과 연결된 베란다에도역시 카페트를 깔아주어도 되고 면으로 간단하게 사이즈에 맞는 자리를 만들어주면 아이들이 놀수있는 공간이 된다.
댓글 많은 뉴스
[단독] "김정숙 소환 왜 안 했나" 묻자... 경찰의 답은
"악수도 안 하겠다"던 정청래, 국힘 전대에 '축하난' 눈길
李대통령 지지율 2주 만에 8%p 하락…'특별사면' 부정평가 54%
한문희 코레일 사장, 청도 열차사고 책임지고 사의 표명
국회 법사위원장 6선 추미애 선출…"사법개혁 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