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다시보는 어린이헌장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어린이는 나라와 겨레의 앞날을 이어나갈 새사람이므로 그들의 몸과 마음을 귀(貴)히 여겨 옳고아름답고 씩씩하게 자라도록 힘써야 한다.

①어린이는 인간으로서 존중하여야 하며 사회의 한 사람으로서 올바르게 키워야 한다.②어린이는 튼튼하게 낳아 가정과 사회에서 참된 애정으로 교육하여야 한다.

③어린이에게는 마음껏 놀고 공부할 수 있는 시설과 환경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④어린이는 공부나 일이 몸과 마음의 짐이 되지 않아야 한다.

⑤어린이는 위험한 때에 맨 먼저 구출해야 한다.

⑥어린이는 어떠한 경우에라도 악용(惡用)의 대상이 되어서는 아니된다.

⑦굶주린 어린이는 먹여야 한다. 병(病)든 어린이는 치료해 주어야 하고, 신체와 정신에 결함이있는 어린이는 도와 주어야 한다. 불량아(不良兒)는 교화(敎化)하여야 하고, 고아와 부랑아(浮浪兒)는 구호하여야 한다.

⑧어린이는 자연과 예술을 사랑하고 과학을 탐구하며 도의(道義)를 존중하도록 이끌어야 한다.⑨어린이는 좋은 국민으로서 인류(人類)의 자유와 평화와 문화발전에 공헌할수 있도록 키워야 한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김민석 국무총리는 20일 전남을 방문해 이재명 대통령의 호남에 대한 애정을 강조하며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그는 '호남이 변화하는 시...
브리핑 데이터를 준비중입니다...
경북 봉화의 면사무소에서 발생한 총격 사건은 식수 갈등에서 비롯된 비극으로, 피고인은 승려와의 갈등 끝에 공무원 2명과 이웃을 향한 범행을 저질...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