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은 가장 안전하면서도 이용하기 편리한 금융기관. 그러나 이러한 은행도 접근방법에 따라 효율이 달라진다. 즉 은행을 알고 이용하면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대구은행 고객만족 센터에서 작성한 '효율적 은행이용법 10계명'을 소개한다.
① 주거래은행을 만들어라
=여러 은행보다는 하나의 주거래은행을 정해 꾸준히 거래하면 대출, 금리인하, 송금수수료 면제등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② 절세상품에 우선 저축하라
=금융거래로 발생하는 모든 이자소득에는 16.5%%의 세금이 공제된다. 그러나 장기주택 마련저축, 비과세 가계저축, 개인연금신탁 등의 상품은 예외적으로 이자소득세가 면제되며 연말정산시소득공제까지 가능하다.
③ 특판상품에 주의를 기울여라
=은행들은 가끔 긴급자금 조달이나 고객사은행사를 목적으로 한시적 특별상품을 판매한다. 특판상품은 금리가 통상보다 1~3%% 높은 것이 특징이다.
④ 라이프사이클에 맞는 상품을 선택하라
=자신의 라이프사이클을 충분히 고려해 자금 소요계획에 맞는 상품을 선택해야한다.⑤ 예금가입과 함께 제공되는 대출을 적극 활용하라
=열심히 저축했는데도 목표에 미치지못하면 포기하지말고 부족자금을 대출로 충당하라. 대출과연계된 상품에 가입하면 필요한 시기에 긴급자금을 대출받을수 있다.
⑥연체는 절대로 하지말라
=대학생 학자금융자, 신용카드 결제대금등 자칫 소홀하기쉬운 소액대출이 연체돼 금융 불량거래자로 분류돼 일을 그르치는 경우가 허다하다. 본인의 신용관리는 본인이 해야한다.⑦ 은행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마음껏 누려라
=귀중품을 보관해주는 대여금고에서부터 일상생활의 세무, 법률문제 상담 등을 필요할 경우 거리낌없이 이용하라.
⑧ 재테크 상담창구를 찾아라
=쏟아지는 금융정보를 아무리 많이 가지고있더라도 전문가를 따르지는 못한다. 은행 고객만족센터에서는 고객 컨설팅을 환영하고 있다.
⑨ 튼튼한 은행을 선택하라
=급변하는 금융환경변화에 따라 은행의 앞날도 예전과는 달리 1백%% 보장되지 않는다. 자산건전성 등 튼튼한 은행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⑩ 일확천금의 꿈을 버려라
=은행을 이용하는 이유는 안전성이 최우선이다. 수익성이 높으면 그만큼 위험이 따를 수밖에 없다. 자신의 미래설계에 맞춰 차근차근 저축하는 것이 최선이다.
〈池國鉉기자〉
댓글 많은 뉴스
[단독] "김정숙 소환 왜 안 했나" 묻자... 경찰의 답은
"악수도 안 하겠다"던 정청래, 국힘 전대에 '축하난' 눈길
李대통령 지지율 2주 만에 8%p 하락…'특별사면' 부정평가 54%
李대통령 "위안부 합의 뒤집으면 안 돼…일본 매우 중요"
국회 법사위원장 6선 추미애 선출…"사법개혁 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