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정보가전의 원동력은 디지털 기술

정보가전의 원동력은 디지털기술이다.미국 매사추세츠 공과대학(MIT) 뉴미디어 연구소장 니콜라스 니그로폰테 박사는 자신의 저서 디지털이다(Being Digital) 를 통해 디지털기술의 물결이 정보가전이란 배를 타고 가정으로 파고들고 있다 고 설명했다.

이러한 디지털 기술은 통합화(Integration) 지능화(Intelligent 양방향화(Interactive) , 즉 3I로집약되는 정보가전의 성격을 규정하고 있다.

현재 가정에서는 TV에 VCR, 게임기 등 다양한 AV기기를 연결해 사용하고 있으나 정보가전 제품은 이 모든 기능을 하나로 묶어 통합화 하고 있다. 각종 광디스크의 재생이 가능한 DVD플레이어를 비롯해 프린터, 전화기 등이 TV에 연결되어 TV는 단순한 영상수신기가 아닌 가정의 정보단말기 역할을 하게 된다.

정보가전제품이 이처럼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선 지능화 가 필수적이다. TV안에는 마치컴퓨터의 중앙처리장치(CPU) 역할을 할 수 있는 제어장치와 운용체계(OS)가 장착될 것이며 주변AV기기와 쉽게 접속하고 제어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장치나 소프트웨어도 부가될 것이다.양방향화 는 정보가전제품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임과 동시에 향후 소비자들에게 정보가전의 혜택을 실감할수 있게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정보가전제품의 양방향성을 확인할수 있는 추세는바로 인터넷TV다. 인터넷TV를 통해 사용자들은 그동안 수신장치로만 인식해왔던 TV를 통해 정보를 구하거나 발신할 수 있게 되었다. 지난해 미국 웹TV가 인터넷TV에 채용한 온라인 홈쇼핑기능과 일본의 텔레비전 도쿄가 처음으로 시도한 인터텍스트방송은 정보가전제품의 양방향성을명료하게 인식시켜주고 있다.

인터텍스트방송은 기존의 문자다중방송과 유사하지만 시청자가 인기투표나 퀴즈에 직접 참여할수 있다는 점에서 획기적인 전환점으로 주목되고 있다. 이같은 양방향기능은 향후 화상전화.홈뱅킹.원격강의의 실현으로 위력을 더할 전망이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