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나물-찬물에 헹군 다시마 넣어야
박나물을 얇게 채썬 다음, 얇게 썬 쇠고기나 간 쇠고기를 볶다가 어지간히 익었다싶으면 찬물에헹군 다시마를 얇게 채썰어 다시 볶는다. 다시 여기에 채썬 박을 넣고 한번 더 살푼 볶아낸다.◈박오가리정과-물엿 넣어 윤기나게 조려야
박껍질을 숟갈로 긁거나 칼로 깎아 속을 파낸후 얄팍얄팍하게 썰어 햇볕에 말린 박오가리를 물에담가 불려 손으로 조물조물해서 깨끗이 씻어 헹군 다음 4㎝ 길이로 썬다. 냄비에 불린 박오가리와 분량의 물엿을 넣고 물을 넉넉히 부은 후 약한 불에서 서서히 조린다. 거의 다 졸았을때 다시물엿을 넣어 노릇노릇하게 윤기가 나도록 조린다. 박오가리는 빛깔을 하얗게 하기위해 식초물에담갔다 말렸기 때문에 사용하기 전에 충분히 물에 담가 우리도록 한다.
◈호박떡-씨 뺀 대추 넣으면 제맛
호박을 깨끗이 닦아 껍질을 벗기고 속을 파낸 다음, 0.7㎝ 두께 5㎝로 썰어 설탕의 반 분량을 넣고 섞어준다. 쌀은 5시간 이상 불린후 소금간을 하여 가루로 빻아 남겨둔 설탕을 섞는다. 씨를 뺀대추는 큼직하게 썰어 쌀가루 호박과 함께 가볍게 섞어준다. 김이 오른 찜통에 젖은 베보를 깔고준비한 재료를 담은 후 베보를 덮고 위에까지 김을 올린다. 웃면에 김이 충분히 올라오면 뚜껑을닫고 푹 쪄 호박떡을 마무리한다.
◈호박튀김 파이-계피가루.건포도 혼합해야
파이속(호박 4백g, 설탕 ¾컵, 계피가루 1작은 술, 버터 1큰술, 소금 약간, 건포도) 파이껍질(박력분 3컵, 버터 5큰술, 달걀 노른자 2개, 우유 4큰술, 소금) 튀김기름 밀가루를 준비한다. 껍질을 벗겨 알맞게 썬 호박을 완전히 익힌 후 주걱으로 으깨거나 체에 내려 냄비에 설탕과 소금을 넣어조린다. 여기에 계피가루와 건포도를 혼합하여 파이 속을 만든다. 밀가루에 버터와 소금을 섞어체에 내려 준 다음, 달걀 노른자와 우유를 넣어 가볍게 반죽을 한다. 반죽을 0.3㎝ 두께 가로 6㎝세로 9㎝ 크기로 자른다. 자른 반죽에 파이속을 넣는다. 가장자리를 포크로 꼭꼭 눌러 터지지않게만든다. 1백70~1백80℃의 기름에 노릇하게 튀겨낸다.
댓글 많은 뉴스
[단독] "김정숙 소환 왜 안 했나" 묻자... 경찰의 답은
"악수도 안 하겠다"던 정청래, 국힘 전대에 '축하난' 눈길
한미 정상회담 국방비 증액 효과, 'TK신공항' 국가 재정 사업되나
李대통령 지지율 2주 만에 8%p 하락…'특별사면' 부정평가 54%
한문희 코레일 사장, 청도 열차사고 책임지고 사의 표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