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IMF시대 경제용어 제대로 알아둡시다

'도대체 연결재무제표는 무슨 뜻입니까' '눈만 뜨면 IMF시대라고 하는데 무슨 약자죠 '국제통화기금 구제금융이 나오고부터 전국민의 경제에 대한 관심은 엄청나게 높다. 구제금융시대가 평소 몰라도 불편이 없던 말들을 일상용어가 되다시피 만들고 있다. 지난 두달 동안 우리의 귀와 머리를 어지럽게 한 용어들이 이제는 생존의 문제가됐고 경제용어를 모르고는 세상 돌아가는것을 알기가 어려운 세상이 됐다.

최근 신문지상에 자주 오르내리는 경제용어를 쉽게 풀어본다.

▲모라토리엄(moratorium)= 얼마전 까지만해도 우리들은 모라토리엄 공포에 시달렸다. 모라토리엄은 일시적으로 채무상환을 유예하는것이다. 안 갚겠다는것이 아니라 일정 기간 유예해달라는 것이다. 이는 지급거절과 다르다. 지급거절을 선언하면 곧 국가부도상태에 빠지게 되며 모든 대외거래도 끝장난다. 82년 멕시코가 3개월간 대외채무지급유예를 선언한적이 있는데 89년까지 엄청난 고통을 겪어야했다. 모라토리엄을 선언하기 전에 취할수있는 방법은 채무조정이다. 채무조정방식으로는 지급유예에서 부터 상환연기(rescheduling)재협상( renegotiation) 재융자(refinancing) 삭감(reduction)등이 있다. 지금 우리나라가 국제채권단과 벌이는 협상은 상환연기와 재협상이다.▲국제결제은행 기준= BIS 기준으로 금융회사가 건전성과 안정성을 가지기 위해 최소한 8%%의자기자본비율을 유지해야한다는것인데, 국제결제은행(BIS) 이 88년 규제안을 발표한 이래 통용되고있다. 자기자본비율은 자기자본을, 자산위험도에 따라 가중 합산한 수치로 나눠 구한다. 분모인위험자산을 줄이거나 분자인 자기자본을 늘리는 방법으로 높일수있다.

▲연결재무제표와 결합재무제표= 연결재무제표는 다른 법인이지만 경제적으로 유기적 관계에 있을때 하나의 기업으로 보고 모회사를 중심으로 작성한것이다. 모회사출자지분이 자회사 전체지분의 30%%이상일때만 계열사로 간주해 재벌총수와 특수관계인이 사실상 지배하는 회사가 회계작성범위에서 빠지는 단점이 있다.

결합재무제표는 재벌 소속 모든 계열사의 재무제표에서 내부거래를 상계해 수평으로 결합한 재무제표로 총수와 특수관계인이 거느린 모든 기업의 경영성과와 현금흐름 변동내역이 모두 드러난다.이 재무제표 작성이 의무화되면 매출액과 순이익이 현재보다 10~30%%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신용평가회사와 정크본드=신용평가회사는 신용상태를 평가해 채권자가 투자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회사로 미국의 무디스, S&P , 유럽의 IBCA가 대표적이다. 신용등급은 무디스가 Aaa Aa1Aa2 Aa3 A1 A2… 식이고 S&P는 AAA AA+ AA AA- A+A 로 내려간다.

정크본드는 신용등급이 높아 투자적격 업체에 속했던 기업이 경영악화나 실적부진으로 신용등급이 급격히 낮아졌을때 과거 그 기업이 발행했던 채권을 지칭하는 용어. ' 쓰레기 채권' 인데 무디스사는 B1, S&P는 B+ 이하의 채권을 말한다.

▲신용장과 환어음= 신용장(L/C)과 환어음은 수출업자가 수입업자에게 물건을 실어보내고 대금을회수하는 대표적인 방법. 신용장은 수입업자의 거래은행이 유사시 대금지급을 약속한 서류인데 이를 근거로 수출업자는 선적뒤 거래은행에서 대금을 미리 회수한다. 신용장 거래는 80%%이상이일람불(at sight)로 서류가 우편을 통해 7~10일뒤 수입상에게 도착하면 즉시 대금이 입금 되기때문에 매입하는 은행의 부담이 비교적 적다. 환어음방식은 수입상의 직접 송금을 기다리지않고 수입상이나 거래은행을 지급인으로 발행한 역환어음으로 이를 수출상이 거래은행에 팔아 대금을 미리 회수한다. 일람불도 있지만 보통은 지불기한이 30~1백20일 이르는 기한부( 유전스) 어음이어서은행이 인수를 꺼렸다.

▲핫머니= 각국의 금리및 환율차이를 이용, 단기차익을 올리기위해 대규모로 이동하는 투기성자금이다.

▲적대적 인수합병= 적대적 M&A (merger and acquisition)란 대주주외 제 3자가 대주주 의사에반해 회사경영권을 빼앗는 인수합병 방식이다. 내부정보가 비교적 정확하게 공표되고 대주주 지분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기업이 주요대상이 된다. 우리나라에서는 적대적 인수합병을 아직 비도덕적이라거나 법감정에 어긋나는 행위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나 계속 증가추세에 있다.▲국제통화기금= IMF(Interna tional Monetary Fund). 회원국 출자로 운용되는 일종의 상호부조기금이다. 국제수지적자 누적이나 신용추락으로 회원국이 외화부족사태에 빠졌을때 구제금융을 제공한다. 어느면에서는 돈 빌려간 국가가 못갚겠다고 ' 나자빠지는 것'을 막아 채권국의 피해를 줄이는 기능을 한다. 돈을 빌려 주는 대신 정책훈수를 하는데 최근 정책권고의 역효과가 논란이 되고있다.

〈金順載기자〉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