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해빙기 도로 정비
영주시는 16일 해빙기를 맞아 도로변 절개지의 토사 유실로 차량통행에 위험 요소가 많은 도로를 정비하기 했다.
정비대상은 지방도 4개 노선 71km, 시도 32노선 121km, 농어촌도로 187개 노선 552km 등 223개 노선 744km 이다.
시는 교통에 지장이 없도록 절개지 토사 유실부분의 토사와 노면에 쌓인 토사를 완전 제거하며 비탈면 유실부분은 마대로 쌓아 보수한다. 또 겨울철에 뿌린 모래와 퇴적 토사를 모두 제거하는 등 해빙기 도로정비를 실시할 예정이다.
◈노상 유료주차 설명회
예천읍 시가지 노상 유료주차장 시행에 따른 주민 설명회가 16일 오후2시 군청회의실에서 주민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군은 다음 달부터 교통난 해소를 위해 예천읍 서본리 굴머리 삼거리~ 백전리 한국전력 앞 양차선과 노하리~태극당 앞 양도로변을 주차장으로 유료화할 계획이다. ◈밀양.통영 구치소 신설
경남 밀양시와 통영시에 미결수 구치소가 신설된다.
법무부 교정국은 16일 밀양과 통영지역의 경찰서 대용 구치시설이 협소해 불편하다는 지적에 따라 양지역에 구치소를 설치키로 하고 통영은 올하반기, 밀양은 2002년 착공에들어가 2002년과 2004년에 각각 완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계란소비 촉진 캠페인
경상대 축산전공 학생회가 계란값 대 폭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양계농가를 돕기위해 16일 교내에서 '계란소비촉진 캠페인'을 벌였다.
이날 행사에서는 날 계란 많이먹기, 각종 계란요리 및 자료전시, 양계농가 고충을 호소하는 전단배포 등 다양한 이벤트 행사가 진행됐다.
◈감 시험장 홈페이지 개설
경북도 농업기술원은 16일 상주 감 시험장 홈페이지(www.gam.re.kr)를 개설했다고 밝혔다.
홈페이지엔 감 관련 주요 연구결과 및 올 연구 계획, 감 연구동호회 행사 안내, 각종 농업관련 기관의 주소 등은 물론, 감 재배 연혁 및 전망 등 감 재배 기술 등을 담고 있다.
또 감에 대한 질문이 있을 때는 E-mail(gbkst123@chollian.net)로 문의하면 해결해 준다. 0582-531-0591.
◈건설업 통계조사 실시
경북통계사무소는 16일부터 다음달 15일까지 지역 건설업체를 대상으로 한달간 99년 기준 건설업통계조사를 실시한다.
이는 건설업 부문의 고용, 급여, 공사액, 공사비용, 부가가치, 유형고정자산, 장비 등의 실태를 파악, 건설업부문의 경제정책 수립과 이의 평가에 필요한 기초자료 제공등을 목적으로 이뤄진다.
◈결식노인에 도시락 배달
경북도는 3월말부터 도내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에게 식사(도시락 등) 배달사업을 펴기로 했다.
17일 도에 따르면 3월중 2천938명의 거동이 불편한 노인들을 선정, 1식 2천원 상당의 식사를 가정에 배달하기로 했다. 사업운영은 기존의 운영중인 경로식당이나 사회복지관, 종교.사회봉사 비영리단체, 학교급식기관 등에 맡기기로 하고 국.지방비 각 50%씩 15억원의 예산을 배정했다.
한편 경북도가 가정형편 등으로 식사를 거르는 노인들을 위해 운영중인 도내 33개 경로식당에는 하루 평균 2천291명의 노인 들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도의회의장 협의회
전국 16개 시도의회의장 협의회가 17일 오전11시 경주현대호텔에서 경북도의회 주관으로 열렸다.
이날 참석자들은 그동안 의장협의회에서 제안한 지방정치발전을 위한 29건의 건의사항중 미해결 23건에 대한 정책반영을 중앙정부에 강력하게 촉구했다.
이밖에 지역현안 공통사항 10건에 대하여 행정자치부 등 관계부처에 "건의사항정책반영촉구건의안"을 의결했다.
댓글 많은 뉴스
이준석, 전장연 성당 시위에 "사회적 약자 프레임 악용한 집단 이기주의"
[전문] 한덕수, 대선 출마 "임기 3년으로 단축…개헌 완료 후 퇴임"
5·18묘지 참배 가로막힌 한덕수 "저도 호남 사람…서로 사랑해야" 호소
민주당 "李 유죄 판단 대법관 10명 탄핵하자"…국힘 "이성 잃었다"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