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생명의 숲-나무, 알고 심읍시다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나무심기 계절이다. 약재로 활용하면서도 집안 정원수로 좋은 나무와 산소에 심으면 좋은 나무, 그래선 안되는 나무 등을 알아본다.

▶딱총=타박상이나 골절로 인한 통증을 멎게 하는 데 큰 효험이 있어 '접골목'이라고도 부른다. 산후 어혈 제거에도 좋다. 조경수로 심으면 열매가 아름답다.

▶산사=복통과 소화촉진에 탁월하게 반응하며 협심증, 생리통, 고지혈증(콜레스테롤), 간염 등에 약용으로 쓰인다. 꽃과 열매가 아름다워 조경수로도 좋다

▶음(자추수피)=경락소통, 옴·습진 등 피부진균 억제 효과가 있다. 건강식으로 닭과 함께 삶아 먹는다. 과거 집집마다 귀신 쫓는 나무로 쓰여 산소주변에 심으면 안된다.

▶매실(오매)=신체 면역기능 증강, 항균 작용, 자궁경부암 억제 효능과 바이러스성 간염, 복통, 설사 등에 효험이 있다. 꽃이 아름다워 어디에나 심어도 좋다.

▶오갈피(오가피)=항방사능과 해독작용, 허리와 무릎의 연약증상, 부종, 손발저림 등의 증상에 쓰인다. 가정에 심으면 약재 또는 차로 이용하면 매우 좋다.

▶측백=자궁출혈에 효험이 있고 폐결핵, 볼거리 등에 생즙을 내어 달걀과 혼합해 바른다. 뱀이나 해충을 쫓아 묘지에 심으면 좋다.

▶산수유=강장, 발기부전, 간기능 저하, 혈당 강하 등에 좋으며 봄에 일찍 예쁜 꽃이 피고 가을에는 붉은 열매가 아름다워 조경수, 정원수, 공원수 어디에도 좋다▶산초(야초)=복부냉증, 구토, 치통 등에 효험을 가지며 정원에 심으면 모기 등 해충을 쫓는다.

〈자료제공-동아농원(053)955-1472〉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가 19일 충북 청주에서 당원 교육에서 '변화'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계엄 해제 표결에 대한 책임을 언급했다. 그는 국민의힘이...
iM금융그룹은 19일 그룹임원후보추천위원회에서 강정훈 iM뱅크 부행장을 최고경영자 최종 후보자로 추천했다고 밝혔다. 강정훈 후보는 1969년생으...
충북 진천선수촌에서 아시안게임 금메달리스트 출신 지도자가 훈련용 사격 실탄 2만발을 무단으로 유출한 사실이 밝혀져, 해당 인물은 현재 구속되어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