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매일춘추-건강은 행복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현재 우리의 생활 모습은 과거 부모님들이 힘들게 살아온 시절과 비교해 볼때 참으로 많이 달라졌다. 어떻게 하면 움직이지 않을까, 좀더 편할 수 있을까를 생각하는 최첨단의 자동화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뿐만 아니라 고칼로리 음식의 과잉섭취로 체내에는 지방이 쌓이고, 불량식품 등으로 우리 몸이 오염되고 있으며 스트레스, 흡연, 음주, 수면부족 등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현실로 인해 우리 몸은 무기력해지고 저항력 감소, 정서불안, 우울증 등 건강을 해쳐 암 등과 같은 성인병이 발생하게 된다. 더욱 심각한 것은 이러한 성인병들이 최근에는 어린아이들에게도 나타나 소아 당뇨 등이 증가하고 있다. 과거 어느때보다 이들 성인병의 발병률과 이로 인한 사망률이 점점 증가하고 있음을 볼때 의학적인 방법도 그 한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렇다고 그냥 어찌할 수 없는 것으로 받아 들일 수는 없다. 내 인생은 다른 사람이 아닌 바로 자기자신의 것이다. 적극적인 자세로 건강을 유지해야 한다. 적극적인 휴식, 균형 있는 영양 섭취, 그리고 규칙적인 운동을 해야만 한다. 병에 걸린 다음 치료를 잘 받는 것이 아니라 바로 병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람이 돈을 잃으면 적게 잃는 것이고 명예를 잃으면 많이 잃는 것이지만 건강을 잃으면 전부를 잃는 것이다"는 말처럼 건강을 잃는 그 순간 지금까지 힘들여 쌓아온 모든 것들을 한 순간에 잃어버린다. 보약, 보신탕, 곰쓸개 와 같은 것을 먹고 건강을 위해 할 일을 다한 것처럼 안심할 것이 아니라 규칙적인 운동으로 땀을 흘리는 기쁨을 찾을 수 있을 때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행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구미1대학 교수.생활체육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