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편두통 바로알기

젊은 여성이나 스트레스가 많은 사람, 고학력인 사람들 중에 편두통 때문에 고통받는 사람이 많다. 심장이 뛰듯 욱신거리는 박동성 두통이 발작적으로 머리 한쪽에서 일어나면 견디기 어렵다.

편두통은 일반 두통과 달리 일상생활을 못할 정도로 강도가 심하다. 메스꺼움과 구토 증세까지 나타나고, 밝은 빛이나 시끄러운 소리에 민감하게 반응하기도 한다. 여성에게서는 월경 직전후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보통 1, 2일 지속된다.

△편두통이 있으면 어지럽다?=편두통은 어지럼증을 일으키는 주 원인이다. 특히 젊은 여성에게서 어지럼증이 나타나면 편두통 치료를 해야 한다.

△체하면 머리가 아프다?=머리가 아프면서 구토를 하면 위장이 잘못된 줄 알고 위 내시경 검사를 받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구역질과 구토는 편두통 발작의 2차적 증상에 불과하다. 급성 위염 같은 위장 이상은 없는 것이 보통이다.

△눈이 캄캄해지면 머리가 아파진다?=두통이 있기 5~15분 전 시야가 선명하지 않게 되거나 흔들려서 책을 읽을 수 없으며, 눈앞이 캄캄해지는 전조 증세가 나타날 수 있다. 이같은 시각 이상도 편두통의 한 증상이다. 안구 자체의 이상은 없는 것이 일반적이다.

△편두통은 한쪽 머리만 아픈 것?=한쪽 머리만 아프면 대놓고 편두통이라 단정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러나 편두통은 어느 한쪽 머리에 국한되지 않는, 전체적인 두통으로 흔히 나타난다. 긴장형 두통을 포함한 여러 종류의 두통에서 한쪽 머리에서 우세하게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편두통은 MRI나 CT로 알 수 있다?=편두통은 일상 생활을 정상적으로 하기 힘든 정도의 심한 두통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구역질 및 구토가 심해 뇌종양이나 뇌혈관 질환이 아닌가 의심을 많이 받는다. 그래서 MRI나 CT 같은 정밀 검사를 요구하기도 한다.

물론 뇌혈관 기형 같은 뇌질환에서도 드물게 편두통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난다. 하지만 편두통은 영상 검사로는 진단할 수 없다.

△편두통은 잘 낫지 않는다?=편두통은 치료되지 않는 병이라 생각하고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편두통은 쉽게 치료되지는 않는다. 그러나 꾸준히 약을 쓰면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편두통은 유전된다?=가족적 발생 경향은 있지만 유전병으로는 분류되지는 않는다. 유전병은 여러 세대에 걸쳐 일정한 유전 형태를 가지나, 편두통에 대해서는 아직 정립된 유전 형태가 보고된 바 없다.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