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의 중소기업 권익침해 행위와 백화점.프랜차이즈 등의 입점업체.가맹점에 대한 횡포 등 우월적 지위 남용 행위가 집중 단속된다.
또 '한국방문의 해'와 2002년 월드컵 등을 맞아 금연구역내에서의 흡연 행위와 택시요금 바가지 씌우기 등 기초질서 사범에 대한 단속이 대대적으로 실시된다.정부는 2일 오후 이한동 국무총리 주재로 한완상 교육부총리와 법무.행자장관 등 관계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국가기강 확립대책회의를 갖고,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하는 '2001년 국가기강 확립대책'을 마련, 시행키로 했다.
정부는 특히 법 집행의 기동성 지원을 위해 현재 서울경찰청에서만 운영되고 있는 경찰병력 2개 중대 규모의 특별기동대를 지역별로 확대 설치하고, 지역별로 사회질서확립협의체를 구성해 합동단속을 펴 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행정질서벌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해 과태료 체납시 가산금 부과를 위한 입법조치 방안과 위법행위로 인한 손해배상 책임강화 방안 등을 적극 강구하기로했다.
정부는 법 질서와 공권력 확립을 위해 합법적인 집단행동은 보장하되 불법은 반드시 처벌하는 원칙을 적용하되, 경찰의 과잉진압 논란 소지 방지 및 폭력시위 감시차원에서 '집회시위현장 시민참관단' 운영을 추진키로 했다.
또 국민 뿐만 아니라 행정기관에 대한 법률 지원을 위해 사법연수생이나 공익법무관 등을 활용하는 방안과 함께, 지방자치단체별로 불법 간판.광고물 정비 등 전문집행기능을 전담하는 가칭 '법집행지원공단'을 설립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키로 했다.



























댓글 많은 뉴스
10년만에 뒤집힌 박원순 아들 병역 비리 의혹
김용태 "장동혁 자해정치 경악…이대론 지방선거 100전 100패"
李대통령 "서울은 한평 3억, 경남은 한채 3억 말이 되나"
장동혁 "부결 시 대표직·의원직 사퇴"…정치생명 걸고 재신임 승부수
장동혁 "누구든 정치적 책임 걸어라, 전 당원 투표 할 것…사퇴 결론 시 의원직도 포기"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