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프로그램의 끝에 자막으로 올려지는 스탭 스크롤을 보면 하나의 프로그램을 제작하기 위하여 참으로 많은 사람이 필요하다는 사실에 놀라게 된다.
그러나 실제로 드라마를 만들기 위해서는 조리 담당과 같이 자막에 나오지 않는 사람도 많다. 조리담당은 배우들이 먹는 음식을 실제로 조리하는 사람들이다. 사극과 같은 경우 큰 잔치상에 쓰이는 음식물은 7할 정도가 모조식품이나 기타 드라마에서는 실제 음식이다. 특히 중국음식은 퍼지지 않게 하기 위하여 시간을 잘 맞추어야 하고 자장면이 늦게 배달되어 촬영이 늦어지기도 한다. 또한 양주나 소주는 모조품이 가능하나 거품이 있는 맥주는 실제여야 한다. 그 결과 잦은 NG로 인해 배우가 술에 취하는 경우도 있다.
주간 드라마의 경우 PD의 주간 계획은 다음과 같다. 월요일. 촬영대본이 도착하면 프린트를 하고 지원부서인 소품, 분장, 카메라, 미술 등에 작업의뢰서를 발송한다. 그리고 연기자에게 연락을 하고 촬영대본 콘티를 만든다. 이 콘티는 카메라가 포착할 대상, 연기자의 액션 등에 대한 연출 계획이다. 화요일. 고정 장소 이외의 헌팅맨이 지정한 장소로 이동하여 촬영한 후, 대본 읽기 연습. 수.목요일. 야외촬영이 끝난 후, 편집. 금.토요일. 오전 리허설, 오후 스튜디오 녹화. 첫날에는 밤샘도 잦다. 일요일. 예고 편집 녹화와 전체 편집 후 테이프 발송, 심의 통과. 이러한 작업이 통상 6개월 정도 소요된다.
그러나 PD가 진짜로 힘이 드는 이유는 다른 데 있다. 방송 심의 규정 준수, 적은 제작비, 시청자 및 기타 단체의 압력, 겹치기 출연등으로 인한 스타의 연습 부족, 작가 부족으로 인한 늑장 대본이 그것이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PD를 힘들게 하는 것은 시청자 눈치보기이다. 시청률이 30%이상은 되어야 한다. 이 성공을 보장받기 위한 가장 확실한 방법은 '스타 모시기'이다. 그것은 한 주 전 도착한 대본에 의하여 작품전체를 알수없는 PD에게 있어 시청률을 높이기 위한 가장 확실한 방법은 스타일 수 밖 에 없기 때문이다.
MTV의 미니시리즈 '맛있는 청혼'의 경우 당초의 원래의 주인공은 차태현, 원빈, 배용준이 콜사인을 받았으나 두 차례의 수정 끝에 지금의 소유진, 정준, 소지섭으로 바뀌었다. 물론 '스타 모시기'에 따른 소동이다. 문제 해결방법은 드라마 작가 양성이다. 그러면 한 장소에서 겹치는 신을 미리 촬영하여 제작비를 절감할 수도 있고 대본에 맞는 연기자를 선택 할 수도 있다. 그결과 우리는 좋은 드라마를 볼 수 있게 된다.
대경대 방송연예제작학과 교수
댓글 많은 뉴스
문재인 "정치탄압"…뇌물죄 수사검사 공수처에 고발
홍준표, 정계은퇴 후 탈당까지…"정치 안한다, 내 역할 없어"
세 번째 대권 도전마저…홍준표 정계 은퇴 선언, 향후 행보는?
[매일문예광장] (詩) 그가 출장에서 돌아오는 날 / 박숙이
대법, 이재명 '선거법 위반' 파기환송…"골프발언, 허위사실공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