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貿協 '환리스크 관리' 소개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환율이 급격한 변동을 겪고 있으나 지역 대다수 기업들은 환율 변화에 제대로 대처를 하지 못한다.

한국무역협회 대구·경북지부의 도움으로 효율적인 환리스크 관리 방안을 소개한다.

◇내부적 관리 전략

△송장전략

환리스크 집중 기법으로 잘 알려져 있고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 환리스크 관리를 위해 별도 법인센터를 설립해 본·지사간 이종통화표시 채권, 채무를 이 센터와의 단일 통화거래로 단순화 시키는 전략이다.

△리딩(leading)·래깅(lagging)

환율변동에 대비해 외화자금의 결제시기를 의도적으로 앞당기거나(리딩) 지연(래깅) 시키는 것. 자국 통화 평가절하가 예상되면 수입업자들은 수입대금 결제를 가급적 앞당기는 리딩 전략을 구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국 통화 평가절상이 예상될 경우 수출업자는 리딩 전략, 수입업자는 래깅 전략이 필요하다.

△상계(netting)

글로벌 경영을 하는 기업의 본사와 지사 또는 지사 상호간에 발생하는 채권, 채무 관계를 개별적으로 결제하지 않고 일정 기간 경과 후 이들 채권, 채무의 차액만을 정기적으로 결제하는 방식.

△매칭(matting)

외화 자금의 유입과 지급을 통화별 및 만기별로 일치시킴으로써 외화 자금 흐름의 불일치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환리스크를 원천적으로 제거시키는 전략. 상계 및 매칭을 구별하지 않고 사용하기도 한다.

◇외부적 관리 전략

△선물환 전략

외환거래에서 거래 쌍방이 미래에 거래할 특정 외화의 가격을 현재 시점에서 미리 계약하고 이 계약을 미래의 특정시점에 이행하는 금융거래. 외환 매매 계약 체결일로부터 일정 기간(통상 둘째 영업일) 경과 후 특정일에 외환을 결제하기로 약정한다.

△통화선물 전략

약정된 금액의 외국 통화를 정해진 미래의 날짜에 정해진 장소로 인도하기로 하고 거래소에 상장된 표준화 된 계약. 거래 형태나 방법에 있어 선물환 거래와는 전혀 다른 성격을 지닌다.

△통화옵션 전략

통화옵션 시장에 상장된 특정 통화를 미래 일정시점 또는 일정 기간내 거래일에 약정된 가격으로 매입 또는 매도할 수 있는 권리. 옵션 발행자는 시장가격이 약정가격에 대해 불리하게 변동하는 데 따른 옵션 발행에 무한정의 의무를 진다. 옵션매입자는 발행자에게 대가를 지불하고 일정량의 통화를 미리 약정된 가격으로 매입 또는 매도할 수 있는 권리를 취득한다.

△통화스와프 전략

양거래 당사자가 계약일에 약정된 환율에 따라 해당 통화를 일정 시점에서 상호 교환하는 외환거래 상품. 예를 들면 구두 가게 직원과 옷가게 직원이 각자 가게에서 10%씩 저렴하게 살 수 있는 상품권을 맞교환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최정암기자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이재명 대통령은 6일 경남 창원에서 열린 타운홀 미팅에서 수도권 집값 급등 문제를 비판하며 부동산 문제 해결 의지를 강조하였다. 그는 서울 ...
국내 2위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에서 직원 실수로 약 38조 원 규모의 비트코인이 허공에서 생성되어 지급되는 초유의 금융 사고가 발생했다. 6...
20대 승마장 직원 A씨가 자신의 어머니뻘인 동료 B씨를 상습 폭행한 혐의로 징역 1년을 선고받았다. A씨는 2022년부터 B씨를 다섯 차례...
중국의 휴머노이드 로봇 시연 행사에서 여러 사고가 발생하며 기술의 안전성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플로리다주에서는 이상 한파로 외래..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