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신임 이상주 비서실장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이상주(64) 청와대 비서실장 내정자는 교수출신이지만 강원대, 울산대, 한림대 등 3개 대학 총장과 대통령 교육문화수석, 한국정신문화연구원장 등 다채로운 경력을 소유한 교육행정가로 평가된다.

이 비서실장 내정자는 서울대 사범대 교수 재직 시절인 지난 77년 김태길 당시 서울대 교수와 함께 정신문화연구원 창립 산파역을 맡기도 했다.

이 내정자는 80년 전두환 정권 출범과 함께 대통령 교육문화수석 비서관에 발탁됐으며, 이후 82년부터 98년까지 강원대, 울산대, 한림대 총장 등 3차례에 걸쳐 대학총장을 역임했다.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에게 야당시절부터 정책자문을 해왔으며 한림대 총장으로 재직하던 97년엔 국민회의 대통령 후보로서 이 대학에 특강을 하러온 김 대통령을 면담할 기회도 가졌다는 후문.

이후 이 내정자는 국민의 정부 출범 이후 99년 4월 '2001년 한국방문의 해' 추진위원장을 맡게됐으며, 금년 1월에는 한국정신문화연구원장에 발탁됐다.

아울러 경북 출신이라는 점도 이번 비서실장 기용에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학계 출신으로는 드물게 화통한 성격으로 대인관계가 원만하고 포용력이 있을 뿐만 아니라 정계, 관계에도 두터운 인맥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부인 구홍희씨(具弘姬.60)와 1남 1녀.

△경북 경주(64세) △부산사범, 서울대 사대 졸 △미 피츠버그대 교육행정학 박사 △서울대 사대 조교수, 부교수 △한국정신문화연구원 교육연구개선실장, 기획실장 △대통령 교육문화수석 △강원대, 울산대, 한림대 총장 △2001 한국방문의 해 추진위원장 △한국정신문화연구원장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김남국 전 대통령실 디지털소통비서관의 '현지 누나' 논란으로 김현지 대통령실 제1부속실장에 대한 명확한 신원확인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높아졌다. ...
대구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대구연구개발특구의 변경 지정을 최종 고시하여, 디지털 융복합 산업 육성을 위해 기존 19.448㎢에서 19.779㎢...
배우 조진웅의 과거 범죄 이력에 대한 논란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허철 감독이 조진웅에게 폭행당한 경험을 공개하며 용서의 마음을 전했다. 조진웅...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