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억짜리 '전자 세금계산서' 월5천~2만원에 빌려쓴다
택시 버스 등 운수업계는 건교부의 '유가조정에 따른 운수업계 보조금 지급 지침'에 따라 예산이 확보되는 대로 보조금을 지급받을 예정이다. 그러나 보조금을 받으려면 보조금 신청서 외에 증빙서류로 정식 세금계산서를 일일이 챙겨야 한다. 전자 세금계산서를 활용하면 이러한 번거로움을 덜 수 있다.
국세청이 종이 세금계산서 대신 전자문서로 세금계산서를 작성, 인터넷을 통해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한 것은 지난 2월부터. 그러나 많은 장점에도 불구, 실제 전자 세금계산서를 활용하고 있는 곳은 대형 백화점이나 몇몇 주요 인터넷 쇼핑몰에 불과하다. 전자 세금계산서를 발행, 사용하려면 서버와 솔루션 구입 및 사용자 수에 따른 부가비용 등 최소 1억원 이상 투자해야 했기 때문이다.하지만 지역 기업들도 이달 말부터 쉽게 '전자 세금계산서'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주)티아이엔시(구 대구종합정보센터)가 대구정보기술센터의 IDC(인터넷 데이터 센터)를 활용, '전자세금계산서 온라인 소프트웨어 임대 서비스'에 들어가기 때문이다. 전자 세금계산서는 웹상에서 세금계산서를 작성하기 때문에 인터넷을 통해 주고 받을 수 있다. 따라서 세금계산서를직접 전달할 필요가 없어 인건비나 우편비가 절감된다. 또 보관 및 분실에 따른 부담과 위험도 없다. 월평균 매입과 매출이 100건씩 이뤄지는 기업의 경우 연간 절감액이 1천800만원에 이를 것이라고 티아이엔시는 분석했다.
(주)티아이엔시는 독자적인 세금계산서 발급 시스템을 개발, ASP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에 따라 그동안 전자 세금계산서를 활용하지 못했던 중소기업들도 전자 세금계산서를 쉽게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됐다. (주)티아이엔시는 이용자의 부담을 최소화한다는 원칙 아래 월 5천~2만원(일부 부가서비스 별도) 수준에서 이용료를 책정할 계획이다.
(주)티아이엔시의 시스템은 당사자들이 원할 경우 전자 세금계산서를 상대방의 e메일로 보낼 수 있을 뿐아니라 당사자가 직접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회사의 서버에 접속해 다운로드할 수도 있다. 거래가 이뤄졌을 때 세금계산서를 곧바로 수신하는 실시간 서비스도 가능하다.
조갑환 (주)티아이엔시 이사는 "전자 세금계산서 시스템에 암호화 기술을 적용해 완벽한 보안을 보장한다"며 "향후 전자 세금계산서 시스템을 회계처리 시스템과 연계해 운영하면 장기적으로 세무신고 자체가 인터넷상에서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석민기자 sukmin@imaeil.com
댓글 많은 뉴스
대통령실, 추미애 '대법원장 사퇴 요구'에 "원칙적 공감"
[단독] 국민의힘, '보수의 심장' 대구서 장외투쟁 첫 시작하나
李대통령 지지율 54.5%…'정치 혼란'에 1.5%p 하락
장동혁 "尹 면회 신청했지만…구치소, 납득 못 할 이유로 불허"
李 정부, '4년 연임 개헌·권력기관 개혁' 등 123大 국정과제 확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