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장기 미집행 시설 국고 지원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해소문제와 관련, 중앙 정부는 재원의 50% 이내에서 국고지원하되 선별적이고 한시적으로 이를 적용시킬 방침이다.

또한 광역 지자체는 기초 지자체의 자체 해결능력 제고차원에서 조정교부세의 세원 대상을 확대하는 등 재원배분 방식을 개선하고 기초지자체 역시 지방채 발행에 적극 나서고 이를 중앙정부가 인수하는 방안도 검토키로 했다.

건교부는 내년 1월부터 실시될 예정인 10년이상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시설에 대한 매수청구권에 대비, 이같은 내용의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 해소대책 보고서'를 마련, 전국 지자체와 협의중이며 오는 11월 공청회를 거쳐 최종 방침을 발표키로 했다.

28일 한나라당 이해봉 의원에게 제출된 이 보고서에 따르면 국고지원의 경우 △재정여건이 열악하고 미집행 시설물 관련 재정수요가 큰 일부 지자체를 대상으로 하며 △해당 지자체의 재원분담과 재원조달.향후 추진계획의 마련과 시행을 조건으로 하되 △불필요한 도시계획시설의 해지를 유도하고 △기존의 미집행 시설에 한해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국고지원의 대상은 토지매입비와 보상비에만 국한되고 공사비는 제외되며 그 비율은 지자체의 재정력과 재정소요를 고려, 차등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서봉대기자 jinyoo@imaeil.com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이재명 대통령은 6일 경남 창원에서 열린 타운홀 미팅에서 수도권 집값 급등 문제를 비판하며 부동산 문제 해결 의지를 강조하였다. 그는 서울 ...
국내 2위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에서 직원 실수로 약 38조 원 규모의 비트코인이 허공에서 생성되어 지급되는 초유의 금융 사고가 발생했다. 6...
20대 승마장 직원 A씨가 자신의 어머니뻘인 동료 B씨를 상습 폭행한 혐의로 징역 1년을 선고받았다. A씨는 2022년부터 B씨를 다섯 차례...
중국의 휴머노이드 로봇 시연 행사에서 여러 사고가 발생하며 기술의 안전성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플로리다주에서는 이상 한파로 외래..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