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단신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문화정책 백서 2001' 발간

지난 10여년간 문화관광부가 추진해온 각종 문화정책을 종합 정리한 '문화정책백서 2001'이 발간됐다.

백서에 따르면 90년대 이전까지 순수예술 중심으로 추진돼온 문화정책이 문화향유자를 고려하는 방향으로 변화했다. 이어 94년 문화산업국이 신설되면서 대중문화를 포함한 문화산업이 주요 문화정책으로 다뤄졌다.

문화부문 예산도 91년 1천218억원(전체 예산의 0.38%)에서 2000년 9천639억원(1.02%)으로 증가해 '문화예산 1%' 시대를 열었다. 지난해 문화예산은 1조458억원(1.04%)에 이르러 10년전에 비해 전체 예산의 점유율이 3배 가까이 늘었다.

이 백서에는 90년 이후 문화·관광부문 중·장기 계획, 문화관광부와 소속기관 및 산하단체 현황, 문화정책관련 위원회 등을 소개하는 자료가 부록으로 정리돼 있다.

◈'문학과 사회' 공모 정례화

문학과지성사가 펴내는 계간 '문학과 사회'가 신인 작품 공모를 정례화하기로 했다.

'문학과 사회'는 새해부터 매년 봄·가을호를 통해 신인 작품을 공모·발표하기로 하고 10일까지 제1회 후보작을 공모한다. 시 10편 이상, 소설 단편 3편 이상·중편 1편 이상, 비평 2편 이상.

문학과지성사는 그간 정해진 기간 없이 수시로 원고를 접수, 채택된 작품을 '문학과 사회'에 게재하는 방식으로 신인을 등단시켜 왔으나 업무 효율이 떨어지는 등 문제점이 있어 신인 발굴을 정례화 했다고 밝혔다.

◈디지털 사진전문잡지 창간

디지털 사진 전문잡지 월간 '디지털 영상'(www.dicazine.co.kr)이 에이프릴미디어에서 창간됐다.

창간호인 1월호의 커버 스토리는 사람과 동물의 이미지를 합성한 '매니멀(Manimal)'이라는 새로운 이미지로 주목받고 있는 해외작가 대니얼 리를 집중 조명해 놓았다.

◈현대문학상 수상 소설집 나와

제47회 현대문학상 수상 소설집 '고갯마루'(현대문학)가 출간됐다.

이혜경의 수상작인 표제작을 비롯, 수상자의 자선작 '그늘 바람꽃', 수상 후보작인 강영숙의 '청색 모래', 원재길의 '모래의 집', 조경란의 '라메르 모델하우스', 역대 수상자의 최근작인 김인숙의 '여행', 신경숙의 '우물을 들여다 보다' 등이 실렸다.

◈월간 '차의 세계' 첫호 출간

월간 '차의 세계'(발행인 최석환)가 격조있는 차(茶) 문화의 조명을 내걸고 3일 창간됐다.

깊이 있는 차 전문지를 표방한 이 잡지는 고유한 차 문화의 전통을 제대로 알리는 동시에 차 문화의 격조를 한차원 끌어올려 현대 정신문화의 풍성한 자양분으로 삼겠다는 포부를 첫호에 담았다.

'차와 문화' '차와 인물' '차와 선'의 3개 섹션으로 나뉘어 차 전문가의 다양한 기고와 차에 얽힌 각종 일화와 전통, 인물을 비롯해 대선사와의 대담 등을 실었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장동혁 국민의힘 대표가 19일 충북 청주에서 당원 교육에서 '변화'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계엄 해제 표결에 대한 책임을 언급했다. 그는 국민의힘이...
iM금융그룹은 19일 그룹임원후보추천위원회에서 강정훈 iM뱅크 부행장을 최고경영자 최종 후보자로 추천했다고 밝혔다. 강정훈 후보는 1969년생으...
충북 진천선수촌에서 아시안게임 금메달리스트 출신 지도자가 훈련용 사격 실탄 2만발을 무단으로 유출한 사실이 밝혀져, 해당 인물은 현재 구속되어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