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동영상.음성 재생 첨단IT우표 발행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세계최초로 정보기술(IT)을 이용해 동영상과 음성을 재생할 수 있는 첨단 우표가 나왔다. 우정사업본부는 '필라코리아 2002 세계우표전시회'를 기념하고 IT강국의 이미지를 홍보하기 위해 우표전지 하단에 동영상과 음성을 재생하는 '컬러코드'가 인쇄된 기념우표를 이달 초 발행했다.

컬러코드는 가로, 세로 각 5㎜ 크기의 사각형안에 빨강, 노랑, 파랑, 녹색, 검정 등 4가지 컬러사각형 25개를 조합, 160억개의 인터넷주소를 수록할 수 있는 차세대 재생코드다.

PC에 연결된 PC용 카메라로 컬러코드를 찍으면 컬러코드에 입력된 인터넷 주소에 자동으로 접속, 인터넷 서버에 저장된 멀티미디어 자료를 PC화면으로 보여준다.

이번 기념우표의 컬러코드로 김대중 대통령과 차범근 축구해설위원, 이봉주 마라톤 선수가 등장하는 10분짜리 동영상을 볼 수 있다.

이 기념우표는 필라코리아 심벌과 탈춤을 소재로 디자인돼 있으며 소형시트와 함께 1종씩 발행된다. 발행량은 우표 180만장, 소형시트 50만장이며 액면가는 각각 190원, 380원이다.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민의힘은 9일부터 국회 본회의에 상정되는 모든 법안에 대해 필리버스터를 시작하며, 내란전담재판부 및 사법 관련 법안을 '사법파괴 5대 악법'으...
iM뱅크의 차기 은행장 선임 작업이 막바지 단계에 접어들며, 19일부터 22일 사이에 최종 후보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강정훈 경영기획그...
대구에서 일면식도 없는 여성을 칼로 찌른 20대 남성이 체포되었으며, 피해자는 병원으로 이송됐다. 이어 대전에서는 30대가 대리운전 기사를 차량...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