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채널정보-MBC 스페셜 10부작 '미국'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MBC스페셜'은 연속 기획 10부작 다큐멘터리 '미국'을 오는 9월 8일부터 매주 일요일 밤 11시 30분부터 방송한다.미국은 일찍이 우리 현대사에 깊숙히 개입해, 현재로는 우리와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다.

최근에는 국민들 사이에서 반미감정이 높아지고 있다. 동계올림픽에서 김동성과 오노에 대한 편파판정, 차세대 전투기 선정 과정,여중생 압사사건 등 일반 국민들 사이에서도 미국과의 관계를 새롭게 수립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10부작 다큐멘터리 '미국'은 다양한 스펙트럼으로 미국을 살펴본다. '9·11 그 후', '전쟁 기계', '자유의 여신','자위권과 총기 소유', '에디슨 스쿨 주식회사', '시민정신의 뿌리', ' Affirmative Action', '헐리웃의 신화', '수정헌법 1조', '총성없는 전쟁, 달러 vs 유로'로 구성됐다. 미국의 역사와 현재, 경제와 시민사회 등 미국사회를 입체적으로 고찰하고 있는 다큐 '미국'은 피상적으로 알고 있던 미국의 실체에 대해 새롭게 논의할 것을 제시한다.

미국의 어두운 모습인 군산복합체의 이해관계 분석, 이민 노동자들에 대한 차별, 무너지는 공교육 등과 함께 미국 내 희망적인 모습도 비춘다. 전쟁을 반대하고 평화를 애호하는 미국 내 양심적 지식인들의 목소리, 자원봉사와 기부문화를 중시하는 시민정신 등 미국의 진정한 저력을 들어본다. 또 무너지는 공교육을 되살리기 위해 기업의 힘까지 빌리는 미국의 상황에서, 미국의 교육제도를 따라가고 있는우리 교육의 현주소도 볼 수 있다.

연속기획 다큐 '미국'은 세계 유일의 초강대국 미국의 힘의 원천은 무엇인지 차분하게 살펴본다. 미국 사회의 다양한 단면들을 살펴보고미국 사람들의 목소리를 통해 미국 사회의 문제점을 진단한다. 그리고 지구촌 전체의 운명을 좌우하게 될 미국의 대외정책을 균형있는 시각으로 조명하고 건강한 비판적 안목을 제공한다.

최세정기자 beacon@imaeil.com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이재명 대통령은 3일 국무회의에서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유예 종료 방침을 강력히 지지하며 '이번이 진짜 마지막 기회'라고 강조했다. 구윤...
이재명 대통령이 다주택자에게 매각 압박을 가하는 가운데, 청와대 고위 인사들 중 20명이 다주택자로 확인됐다. 특히 강유정 대변인과 김상호 ...
청와대 참모진의 다주택 보유 논란이 확산되자, 강유정 대변인이 경기도 용인시 아파트를 매물로 내놓고 김상호 춘추관장도 서울 강남의 다세대주택...
생후 9개월 된 아기에게 뜨거운 커피를 부은 후 도주한 중국인 남성을 검거하기 위해 중국 당국이 호주와 공조하고 있으며, 이 사건은 아기가 ..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