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미 한국대사관 김재수 농무관(경제학 박사.사진)이 우리 농산물과 식품의 미국수출 증대 방안을 찾기 위한 가이드북 '우리식품 미국시장 공략하기'(도서출판 한라)를 펴냈다.
쌀을 제외한 모든 농산물이 개방된 현 시점에서 세계에서 가장 큰 식품산업 소비지인 미국의 농업이나 식품산업 구조, 그리고 식품의 소비패턴과 변화를 연구해 수출방안을 살펴본 것이 이 책의 특징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세계적으로 가장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미국 농업을 살펴봄으로써 우리농업의 갈 길을 찾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고 또 우리 스스로의 국제적 위상을 새겨보는 계기도 된다"고 전제한 뒤 "이제 농업도 감정과 정서에 호소하는 과거의 접근방법에서 탈피하여 효율과 생산성에 바탕을 둔 경쟁력 있는 산업으로 육성해 나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국제화, 개방화를 본격적으로 맞이한 오늘날 식품 분야에서의 국제적 경쟁은 지적재산권 분야나 식품의 안전과 위생에 관한 국제 기준, 동식물 검역, 유전자 변형 식품의 안전성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치열하게 일어나고 있어 가히 전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며 "변화하는 미국식품 산업과 식품시장의 흐름을 파악하고 이에 대응하여 우리농산물과 식품의 미국시장 진출 방안을 마련하는 것은 국가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이 책은 미국 농업정책의 중요 내용과 미국의 농산물 수출입현황, 미국의 식품산업 구조, 미국의 음식문화와 식품소비, 그리고 마지막으로 우리 식품의 대미수출 증대를 위해 개선해야 할 사항들을 다루고 있다.
경북고와 경북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저자 김재수씨는 농림부 국제협력과장, 유통정책과장, 농산물 유통국장 등을 거쳐 현재 주미대사관 농무관으로 근무하고 있다.
박운석기자 stoneax@imaeil.com































댓글 많은 뉴스
李대통령 지지율 54.3%로 소폭 하락…전재수 '통일교 의혹' 영향?
李대통령 "내가 종북이면 박근혜는 고첩…과거 朴정부도 현금지원했다"
'국비 0원' TK신공항, 영호남 연대로 뚫는다…광주 軍공항 이전 TF 17일 회의
'李 대통령 질타' 책갈피 달러에…인천공항사장 "무능집단 오인될까 걱정"
버스 타곤 못 가는 대구 유일 '국보'…주민들 "급행버스 경유 해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