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창시절 '아웃 오브 아프리카'란 영화를 인상적으로 본 기억이 있다.
특히 로버트 레드포드의 나이가 묻어 있는 잔잔한 빛깔의 얼굴은 어린 내게도 무척이나 매력적이었다.
우리는 살면서 가졌던 많은 행복과 고통, 그리고 많은 노력들을 어떤 모습으로든 표현하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특히 예술가들은 예술이란 이름으로 더 섬세한 표현을 한다.
불후의 명작, 명곡들을 탄생시키기까지 엄청난 고뇌와 좌절, 고통을 견디어야 했다.
베토벤을 위대하게 만든 것은 끊임 없는 실연과 청신경 마비 등 음악가로선 견디기 힘든 고통이었다.
세기의 프리마 돈나 마리아 칼라스는 항상 외로워했고 약간의 우울증 증세도 겪었다.
그녀에겐 모든 일이 끝나고 혼자 있을 수 있는 조용한 밤시간이야말로 재창조의 시간이었다.
나이 차가 많던 전 남편과의 결혼 생활, 진정한 사랑을 느꼈던 선박왕 오나시스의 배신은 그녀 인생에 가장 견디기 힘든 고통이었을 것이다.
불가리아 소프라노 라이나 카바이반스카와 미국 소프라노 안나 모포는 멋진 노래와 영화배우 이상의 미모를 가졌지만 남편이 모두 동성 연애자였다.
그러나 고통은 그들에게 불행이나 불운만은 아니었다.
그들은 고통 속에서 어떤 것과도 바꿀수 없는 보석을 만들어 냈다.
직접 만나보지 못했지만 가만히 그들의 음악에 귀 기울여 보면 그들이 느꼈던 고통들이 얼마나 아름다운 음악으로 승화되었는지 느낄 수 있다.
내게도 노래로 표현할 수 있는 행운이 주어졌다.
내 삶 속의 많은 것을 고스란히 담아 내는 진정한 노래를 생각한다면, 난 매일매일 고민하고 충실해야 할 것이다.
내가 매일 접하는 하늘 산 태양 동물,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내겐 충분한 이유있는 노래이다.
노래가 소중하듯이 이 모든 것이 내 인생에 소중한 보물이다.
이정아 성악가
댓글 많은 뉴스
[단독] "김정숙 소환 왜 안 했나" 묻자... 경찰의 답은
"악수도 안 하겠다"던 정청래, 국힘 전대에 '축하난' 눈길
李대통령 지지율 2주 만에 8%p 하락…'특별사면' 부정평가 54%
한문희 코레일 사장, 청도 열차사고 책임지고 사의 표명
국회 법사위원장 6선 추미애 선출…"사법개혁 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