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대입 수능 6개월 앞으로…준비 어떻게?

6개월 앞으로 다가온 200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어떻게 준비할까?

수능시험 출제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8일 올해 시험의 출제방향과 학습방법 등을 담은 안내 책자를 발간했다. 이 책자를 통해 학습 요령을 간단히 짚어본다.

◆언어영역=일상 대화나 토론, 뉴스 등을 폭넓게 접하면서 내용을 사실적,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연습을 해야 하고 중요 내용은 정리하거나 메모하는 습관이 필수적이다.

쓰기의 경우, 주제와 관련된 내용을 다양하게 만들고 통일성 있게 정리해야 하며 자료를 여러 매체에서 수집한다.

또 주어진 자료를 해석하고 내용을 표현하되, 맞춤법과 표준어, 띄어쓰기 등에 맞게 고쳐쓰는 연습을 꾸준히 해야 한다.

고전 시가와 현대시, 소설, 수필 등이 지문으로 제시되므로 교과서 중심으로 정독을 하면서 교과서 외 작품도 폭 넓게 접하면 좋다.

◆수리영역=기본적인 계산 능력을 꾸준히 연습하고 수학적 개념과 원리 법칙을 적용하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또 수학적 용어나 기호, 식, 그래프, 표 등의 의미를 제대로 파악하고 이를 적용하는 연습도 해야 한다.

여러 가지 수학적 개념과 원리, 법칙 등이 복합적으로 적용된 문제나 수학을 적용한 실생활 문제, 다른 교과 상황을 소재로 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연습도 필요하다.

◆외국어영역=듣기에서 잘 들리지 않는 부분이 많을 때는 받아쓰기를 통해 듣지 못한 단어나 문장을 유추해보는 연습을 한다.

이때 반복 청취가 중요하며 듣기 훈련 마지막에는 대본을 확인하고 세부 사항을 필기해야 한다.

읽기에선 문장과 문장 사이를 연결하는 대명사에 주목하고 분위기나 심경을 나타내는 어휘를 익혀둬야 한다.

또 긴 글을 빨리 읽고 전체적인 의미와 세부 내용을 파악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주제나 요지, 제목 등을 추론하는 문항의 경우, 문단 첫 문장을 읽으면서 추측하되, 끝까지 정독하면서 추측 내용이 맞는지 확인해야 한다.

전창훈기자 apolonj@msnet.co.kr

최신 기사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