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희망을 나눕시다] 無해고·無감봉 선언 아진산업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 경산의 자동차 부품회사인 아진산업이
▲ 경산의 자동차 부품회사인 아진산업이 '역발상'으로 노동자들의 고용을 유지하는 대신 공장을 24시간 가동하면서 원가절감 및 개선활동을 통해 생산성을 10% 이상 향상시켜 주목을 받고 있다. 서중호(왼쪽 두번째) 대표이사가 노동자들과 함께 생산라인에서 부품을 살펴보고 있다. 정운철기자 woon@msnet.co.kr

많은 기업이 대규모 감원을 단행하고 있지만 '역발상'을 통해 종업원을 단 한 명도 해고하지 않고 원가절감 및 개선활동으로 생산성을 10% 이상 향상시켜는 회사가 있어 주목 받고있다.

경산 제1산업단지(옛 진량공단) 내 자동차 부품회사인 아진산업(주). 이 회사는 현대·기아자동차와 현대모비스에 승용차 차체 부품을 납품하는 1차 협력업체로 서중호(51) 대표이사와 종업원 300여명의 일터다. 지난해 700억원 정도의 매출액을 올린 탄탄한 중견기업이다.

같은 공단에서 자동차 새시부품회사인 (주)우신산업을 경영하던 서 대표가 아진산업을 인수한 것은 2003년 12월. 1976년 설립돼 연간 매출액이 350억원을 넘고 코스닥에 상장될 정도였으나 보증을 잘못 서 1998년 부도가 났던 이 회사를 노동자들이 살려내 법정관리를 졸업했다. 그래서 서 대표는 이 기업을 인수할 때도 전 직원을 고용승계했다.

서 대표는 그때나 지금이나 언제든지 사람에 대한 투자로 성공신화를 이어가고 있다.

많은 자동차 부품업체가 지난해 말까지만 해도 감산으로 버텨왔지만 그 이후는 생존을 위해 임금삭감이나 감원을 하고 있는 것이 현실. 이 때문에 노동자들은 잔업과 특근이 없어져 실질 임금이 경제위기 이전보다 평균 30% 이상 줄었고 일자리를 걱정해야할 상황으로 내몰렸다.

아진산업도 가동률이 차츰 떨어져 현재는 70% 정도를 유지하고 있다. 줄어든 가동률로 볼 때 조업단축을 통해 임금을 삭감하고 일부 노동자들은 감원을 해야할 상황.

하지만 이 위기에서 서 대표는 '역발상'을 했다. 지난해 11월 전 직원에게 단 한명도 해고하지 않고 임금도 삭감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것.

"회사 운영에 인건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20% 미만으로 높지도 않습니다. 숙련된 기술력은 경쟁력 향상을 위한 투자라고 생각해 고용유지를 결정했습니다. 요즘과 같은 방학(가동률이 떨어져 있을 때)에 복습도 하고 예습을 해야만 시험 칠 때(경기가 회복될 때) 성적(생산성 향상)도 좋게 나오지 않겠습니까."

이 같은 CEO의 선언에 일자리를 유지하게 된 노동자들도 스스로 변화의 움직임을 보이기 시작했다. 원가절감과 생산성 향상으로 보답하자는 자발적인 '바람'이 분 것. 입사 13년차인 김기녕(40) 생산과장은 "그동안 공장이 잘 가동돼 바쁠 때 미처 보이지 않았던 것들이 지금은 보인다. 낭비 요소와 불필요한 공정 등이 눈에 띄고 이를 개선하려는 행동의 변화가 뚜렷하게 나타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손영호(50) 노조위원장은 "단 한 사람의 해고도 없이 일자리를 유지하고, 특히 잔업과 특근을 통해 임금을 보전해 주니까 노동자들이 '신바람'이 나서 자발적으로 일하는 분위기가 조성했다"고 말했다.

총무팀 이원찬(49) 부장은 "지난 2월 실적을 분석해 본 결과, 개선활동 이전보다 원가는 4% 이상 절감했고, 생산성은 10% 이상 향상돼 금액으로 환산하면 10억원 이상의 개선효과가 나와 모두 놀랐다"고 했다.

결과적으로 매출이 10억원 이상 줄어도 손익분기점을 맞출 수 있는 상황이 됐다. 특히 이는 공장 가동률이 70% 정도인 상태에서 나타난 결과로, 경기가 회복돼 정상적인 가동이 될 경우 원가절감과 생산성 향상 효과가 더욱 크게 나타날 것으로 보여 서 대표와 전 직원은 고무돼 있다.

서 대표는 "직원들의 자발적인 개선활동이 가히 '혁명적'이다. 이익이 전 직원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이 같은 변화의 힘은 2년내 국내 1위를 하고 , 5년 이내 일본도 잡아 세계 1위 자동차 부품회사로 성장하는 밑바탕이 될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김진만기자 factk@msnet.co.kr

최신 기사

mWiz
18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최근 쿠팡 대표와의 식사와 관련해 SNS에서 70만원의 식사비에 대해 해명하며 공개 일정이라고 주장했다. 박수영 ...
카카오는 카카오톡 친구탭을 업데이트하여 친구 목록을 기본 화면으로 복원하고, 다양한 기능 개선을 진행했다. 부동산 시장은 2025년 새 정부 출...
최근 개그우먼 박나래가 방송 활동을 중단한 가운데, 그녀의 음주 습관이 언급된 과거 방송이 재조명되며 논란이 일고 있다. 박나래는 과거 방송에서...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