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신문

'포항의 어제와 오늘' 사진집 출간

로봇
mWiz 이 기사 포인트

'철강도시 포항' 일구는 과정 고스란히 담아

포항의 어제와 오늘의 모습을 생생히 담은 과거사진집이 출간됐다.

'포항의 어제와 오늘, 꿈과 희망의 도시 글로벌 포항'이라는 제호로 출간된 이 과거사진집은 지난 10여년 전부터 현재까지 수집한 사진자료 450여컷을 14개 테마로 분류해 A4규격 240여쪽에 실었으며 일제강점과 6'25전쟁 등 숱한 어려움을 딛고 일어나 우리나라 근대화와 산업화를 이끌어 낸 철강역사와 새마을운동발상지 기록물 등 오늘날 경북 제1의 도시로 성장하기까지의 역사적인 과정을 고스란히 담아냈다.

특히 지난 1949년 시승격에서부터 오늘에 이르는 상징적 자취에서부터 시가지의 변화과정과 포스코가 세워지는 과정, 각종 개발의 역사, 포항시민들이 도시를 일구어 온 과정과 삶의 모습, 문화행사 등 테마별로 당시의 모습을 요약한 글과 함께 변화의 모습들을 생생하게 그려냈다.

또 6'25전쟁의 최대 격전지로 자유민주수호의 최후의 보루였음을 짐작해 볼 수 있는 전쟁기록사진 20여점과 대형화재, 태풍피해 등 고난의 역사도 함께 담았다.

귀중한 자료사진들은 포항시가 보유하고 있는 것과 함께 지난 1999년부터 지역의 출판사와 인쇄사, 원로사진작가 등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모아졌으며 전국 각지에서 뜻을 같이하는 사진소장자와 미국과 일본 등 해외 동참도 이어졌다.

사진집은 이번에 1천권만 출간돼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상황을 감안해 내년에 추가로 발간할 예정이며 수록된 사진은 포항시인터넷방송(PiTV, http://tv. ipohang.org)과 시정신문(http://news. ipohang. org) 사이트와 연동된 영상물D/B시스템(코너명:사진으로 보는 포항)을 통해 언제든지 열람 또는 내려받을 수 있다.

한편 포항시는 수집된 과거사진물은 패널로 제작해 형산문화제와 불빛축제 등 주요 문화행사장과 시청사, 중앙상가실개천 등 시민들이 즐겨찾는 다중장소를 대상으로 순회전시회를 가질 예정이며 학교나 각급 기관단체에서 전시회 요청이 있을 시 제한없이 대여해 준다.

포항'이상원기자 seagull@msnet.co.kr

최신 기사

0700
AI 뉴스브리핑
정치 경제 사회
국민의힘 내부에서 장동혁 대표의 리더십에 대한 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대구경북 지역 의원들은 장 대표를 중심으로 결속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신세계, 현대, 롯데 등 유통 3사가 대구경북 지역에 대형 아울렛 매장을 잇따라 개장할 예정으로, 롯데쇼핑의 '타임빌라스 수성점'이 2027년,...
대구 지역 대학들이 정부의 국가장학금 Ⅱ유형 폐지에 따라 등록금 인상을 검토하고 있으며, 장기간 등록금 동결로 인한 재정 부담이 심각한 상황이다...

많이 본 뉴스

일간
주간
월간